통신사 약정이 끝나가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통신사 2년 약정이 끝났는데도, 가만히 계신다고요?!
이 상태를 유지하시면 '호갱'이 되는 길이에요.
한 가지 예를 들어볼게요.
SKT 69,000원 요금제를 쓴다고 했을 때, 선택 약정을 1년하게 되면 25% 할인된 51,750원으로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약정이 끝나고 선택 약정을 하지 않으면 같은 요금제를 쓰면서도 17,250원이나 비싸게 쓰게 되는 것이죠.

그럼 약정이 끝나갈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보통 2가지 생각을 할 거예요.
- 기존 핸드폰을 계속 사용할래!
- 새 핸드폰을 사고 싶어!
새 핸드폰을 사는 경우에도 비슷하지만,기존 핸드폰을 계속 사용하는 경우에 초점을 맞춰서 말씀을 드려볼게요.
기존 핸드폰을 계속 사용한다면, 2가지 방법으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선택 약정을 연장한다.
- 알뜰폰으로 번호 이동한다.
각각의 장단점과 어떤 옵션을 선택하면 좋을지 설명드릴게요!
1. 선택 약정을 연장했을 때 장단점이 무엇일까?

장점
- 선택 약정을 연장하게 되면, 25%의 할인을 1년간 받을 수 있어요.
- 가족결합이나 기기 결합(인터넷+TV 결합)도 유지할 수 있어요.
- 멤버십 혜택을 계속 이용할 수 있어요!
단점
- 12개월 내에 해지 시 '할인반환금(위약금)'이 발생해요.
2. 알뜰폰으로 이동했을 때 장단점이 무엇일까?

장점
- 1-2만 원대로 무제한 요금제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 약정이 따로 없어서 위약금을 걱정할 일이 없어요.
- 3개월 지나고 나서는 다시 이통 3사로 이동할 수 있어요. 기존에 SKT를 쓰고 계셨다면 SKT로 번호 이동이 아닌 기기변경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지원금이 작은데, 알뜰폰 SKT에서 SKT로 이동한다면 번호 이동이 되기 때문에 더 좋은 조건으로 받을 수 있어요!
단점
- 통신사에 따라 다르지만, 이통 3사에서 받던 가족결합이나 기기 결합에서 빠지게 될 수 있어요.
- 멤버십 혜택이 줄어들 수 있어요.
그럼 두 가지 옵션 중에 무엇을 선택해야 하나요?
호갱이 되고 싶지 않다면2개 중 하나는 반드시 선택하세요!
둘 중에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개개인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선택을 했을 때 더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한지를 계산해봐야 해요.
SKT의 69,000원짜리를 쓰고 있다고 해볼게요.
선택 약정을 진행하고 있다면 25% 할인된 51,750원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여기에 가족결합으로 30년 이상 결합이 되어있으시다면, 30%가 추가 할인되어 총 55% (선택 약정 25% + 가족결합 3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죠. 그럼 매월 31,050원을 내면 됩니다.

그럼 알뜰폰을 쓰는 경우에는 어떨까요?
알뜰폰에서 아이즈 모바일의 무제한 요금제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월 23,100원에 이용이 가능해요.
(자세히 보시면, 8개월간 할인이고 이후 가격이 36,500원으로 오르긴 하지만
알뜰폰 요금제는 요금제 변경에 제약이 없기 때문에 또 다른 저렴한 요금제로 변경하셔도 돼요!)

그래서 멤버십을 아주 잘 활용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아이즈모바일을 선택하시는 게 SKT에서 선택 약정을 받으시는 것보다 매월 7,950원을 더 아낄 수 있는 방법이죠.

하지만 가족결합이 되어 있는 분이라면 가족들의 상황까지도 고려해야 해요.
가족들이 모두 알뜰폰으로 이동하는 선택을 한다면 가족 전체의 통신 요금도 절약할 수 있으니 잘 고려해보시고 선택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