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

알뜰폰도 애플페이를 쓸 수 있나요?

알뜰폰의 모든 것, 모요

23년 2월 3일 금융위원회의 발표로 드디어 한국에서도 애플페이를 도입할 수 있게 되었어요. 많은 아이폰 사용자들이 기다려왔던 애플페이! 알뜰폰 통신사 요금제를 사용해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까요?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해도 애플페이 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어요. 애플페이 출시일 등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애플페이란?

애플페이는 애플의 기기인 아이폰을 통해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에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결제를 할 수 있었던 삼성페이처럼 아이폰에서도 결제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애플페이 앱 ‘애플 지갑’

그동안은 왜 한국에서 사용하지 못했을까?

애플페이 출시 이후 한국에서는 아주 오랫동안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없었는데요.

애플페이는 NFC 기능을 이용하는 비접촉식 결제 방식을 사용 하기 때문에 국내 대부분의 가게에서 사용하는 결제 단말기에서는 NFC 결제 방식을 지원하고 있지 않아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없었던 것이죠.

*참고로 NFC는 10cm 거리 이내에서 무선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신 기술을 말해요.

애플페이는 NFC 결제 방식을 지원해요

참고로 삼성페이는 NFC가 아닌 MST 결제 방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완전히 다른 결제 방식이에요. MST 방식은 신용카드가 결제되는 대부분의 단말기에서는 결제를 지원해요.

애플페이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NFC 지원 가능 단말기로 새롭게 교체하거나 설치해야 하는데 이 비용을 감당하기에는 너무 큰 비용 부담이 들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애플페이로 결제할 경우 카드사가 애플에 일정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데 이것도 카드에게 큰 부담이었죠.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 추진

얼마 전 발표를 통해 현대카드가 애플페이의 독점권을 포기하면서 현대카드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의 카드로도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23년 2월 3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신용카드 회사들이 필요한 관련 절차를 준수할 경우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을 추진할 수 있다고 밝혔어요.

애플페이 서비스 제공 확인 결과 보도자료

애플에 지급하는 수수료를 고객이나 가맹점에 부담하지 않고 카드사가 부담하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되었어요.

애플페이의 수수료는 건당 최대 0.15%로 만약 100만 원을 애플페이로 결제한다고 하면 1,500원의 수수료를 애플에 지급해야 해요.

애플페이 한국 출시일

금융위원회의 사용 허가로 빠르면 2월 내 늦어도 3월 중에는 한국에서 애플페이 사용 가능 해져요.

애플페이 서비스 화면

다만, NFC 단말기를 국내 모든 가게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모든 가게에서 애플페이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은 시간이 조금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요.

알뜰폰도 애플페이 쓸 수 있나요?

애플페이는 휴대폰 요금제와 관련 없이 페이 결제를 지원하는 아이폰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어요.

애플페이, 알뜰폰 로고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고 해서 애플페이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돼요. 마찬가지로 갤럭시 사용자들도 삼성페이를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어요.

NFC 유심이어야 애플페이를 쓸 수 있을까?

NFC 지원을 하지 않는 유심이어도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있어요.

결제를 위한 NFC 기능은 아이폰 자체에 내장 되어 있기 때문에 유심과는 관련이 없어요. 이건 삼성페이도 마찬가지로 적용돼요.

NFC 유심 eSIM 설정 화면

참고로 미국에서는 SIM 트레이가 없는 아이폰 모델로 출시됐고 eSIM을 사용을 강제하고 있어요.

다만, 티머니 등의 교통카드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NFC 유심이 필요하고 별도의 티머니 등의 교통카드 서비스와 별도의 계약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이는 추가로 발표되는 내용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에요.

애플페이 사용도 걱정 없는 알뜰폰 요금제! 나에게 딱 맞는 알뜰폰 요금제를 찾고 있다면 아래 요금제들을 확인해 보세요.

알뜰폰 요금제로 고정비용 줄이기
내게 맞는 요금제 찾기
데이터는 얼마나 사용하나요?

알뜰 요금제 찾고 있나요?더보기

가장 인기 있는 요금제들이에요

인기 있는 글이에요HOT

알뜰폰 가입 전 알아두면 좋은 9가지

알뜰폰에 대한 모든 것! 알뜰폰에 대한 오해와 진실, 변경하는 방법과 알뜰폰 쓰기 전 꼭 알아둬야 하는 정보까지…

230,736 views · 5 min

알뜰폰으로 바꾸면 기존 통신사는 해지해야 할까?

알뜰폰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질문이에요. 알뜰폰을 가입하면 기존 통신사는...

146,179 views · 3 min

5G 스마트폰, 알뜰폰 가입 가능할까?

지금 가지고 있는 5G 스마트폰으로 알뜰폰 요금제 쓸 수 있을까요? 유심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라면 모두...

122,223 views · 4 min

위약금 조회, 꼭하고 알뜰폰 쓰세요!

알뜰폰 요금제를 가입하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할 것이 남은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과 위약금인데요. 조회하는...

121,923 views · 2 min

알뜰폰을 가입하면 번호가 바뀐다고?

알뜰폰을 가입할 때 헷갈리는 부분이 바로 번호가 바뀐다는 것인데요. 알뜰폰은 번호가 바뀌는 것과 관계없이...

120,644 views · 3 min
더 궁금하신 점이 있나요?
직접 찾아보거나 질문을 남길 수 있어요
2,993의 답변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