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

휴대폰 사기 전 꼭 알아야하는 용어 정리

알뜰폰의 모든 것, 모요

휴대폰 사기 전 관련 용어 꼭 알아두세요!

데이터 쉐어링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데이텉 자체를 다른 기기에 공유하는 것을 의미해요. 즉, 데이터를 공유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죠! 대부분의 요금제는 데이터 쉐어링이 가능하지만 요금제에 따라 용량 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해요.

모요 <요금제 찾기> 필터 기능을 활용하면 데이터 쉐어링 가능 요금제를 모아볼 수 있어요.

모요 요금제 찾기 부가 서비스 필터를 활용하면 데이터 쉐어링 지원이 가능한 요금제를 모아볼 수 있어요

데이터 테더링 (핫스팟)

스마트폰이 핫스팟이 되어서 다른 기기를 와이파이로 이용하는 방법이에요.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모든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에요. 핫스팟이 되어주는 스마트폰이 배터리가 빨리 닳거나, 연결의 불편, 전화 사용 시 연결이 끊긴다는 단점이 있어요.

데이터 쉐어링과 마찬가지로 모요 <요금제 찾기> 필터를 통해 핫스팟 지원 요금제를 확인할 수 있고, 요금제 상세 클릭 시 지원 제공량을 함께 확인할 수 있어요.

유심 (USIM)

이동통신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사용자 식별 범용 모듈을 의미해요. USIM에는 가입자, 네트워크, 인증 정보 등의 정보를 저장해요.

단말기에 따라 필요한 유심 크기가 다르니, 단말기 정보 확인 후 유심을 삽입해 주세요.

eSIM

실물 심 카드 없이 기기 속에 내장되어 있는 심을 말해요. 물리적인 심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도 셀룰러 데이터 요금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디지털 SIM에요.

NFC

근거리 무선 통신이라고도 부르며 NFC 기능을 탑재한 전자기기들 간의 디지털 콘텐츠 전송, 장치 연결 등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연결 기술을 말해요. 블루투스처럼 파일을 전송할 수도 있고 NFC 태그를 가져다 대면 특정 동작을 실행하게 하는 기능을 지원해요.

NFC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유심도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이 필요하다면 잘 확인하여 알뜰폰 요금제를 개통해야 하는데요.

모요 <요금제 찾기> 필터를 활용하면 NFC 지원 유심 알뜰폰 요금제를 한 번에 모아볼 수 있어요.

해외 로밍

우리나라가 아닌 해외에서도 기존 번호 그대로 사용하도록 하는 서비스예요. 각 요금제마다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가능한 요금제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아요.

마찬가지로 해외 로밍 가능 요금제도 필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필터 기능을 적극 활용해 주세요!

IMEI

고유 일련번호라고도 부르며 쉽게 말해 휴대폰에 부여되는 '주민등록번호'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쉬워요. 이 고유 일련번호에는 해당 휴대폰의 모델명, 제조사 등의 각종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요.

선택 약정 (선약)

단통법에 따른 공시 지원금을 받지 않고, 12개월 또는 24개월 약정으로 25% 요금 할인받는 것을 말해요.

번호 이동 (번이)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사에서 다른 통신사로 번호를 변경하지 않고 회선만 변경하는 것을 의미해요.

기기변경 (기변)

통신사에 신규 가입하면서 통신사 회선을 새롭게 만들거나 기본 통신사에서 다른 통신사로 회선을 새롭게 추가하는 것을 의미해요.

MVNO

알뜰폰 요금제를 뜻하는 단어예요. 기지국 없이 통신 3사 회선은 그대로 사용하여 품질은 같으나 요금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셀프 개통

유심만 있으면 내가 원하는 시간에 직접 개통할 수 있는 개통법을 의미해요. 셀프 개통을 하면 상담원과 통화하지 않아도 되고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자급제폰

통신사를 통해 개통하지 않고 대형마트 혹은 오픈마켓에서 기기를 직접 구매한 후 유심을 구매해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휴대폰을 의미해요.

모요 <휴대폰 찾기> 기능을 활용하면, 최저가 자급제폰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어요. 자급제폰 구매 후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 통신 요금 절약에 큰 도움이 돼요.

모요의 휴대폰 찾기 모습

👉🏻 휴대폰 찾기 바로가기

PASS 인증

방통위 지정 본인확인기관인 통신사에서 무료로 발급하는 국민 범용 인증서예요. 휴대폰 인증을 더욱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유심기변

기존에 가지고 있던 휴대폰에 유심만 빼서 새로 산 중고폰에 유심만 바꿔끼는 것을 말해요.

확정 기변

통신사 전산망에 새로 산 자급제폰 또는 중고폰의 소유권을 등록하는 것을 말해요.

휴대폰을 구매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기본적인 휴대폰 용어는 습득한 뒤, 알아보는 것이 좋아요.

알뜰폰 요금제로 고정비용 줄이기
내게 맞는 요금제 찾기
데이터는 얼마나 사용하나요?

알뜰 요금제 찾고 있나요?더보기

가장 인기 있는 요금제들이에요

인기 있는 글이에요HOT

알뜰폰 가입 전 알아두면 좋은 9가지

알뜰폰에 대한 모든 것! 알뜰폰에 대한 오해와 진실, 변경하는 방법과 알뜰폰 쓰기 전 꼭 알아둬야 하는 정보까지…

226,524 views · 5 min

알뜰폰으로 바꾸면 기존 통신사는 해지해야 할까?

알뜰폰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질문이에요. 알뜰폰을 가입하면 기존 통신사는...

141,967 views · 3 min

5G 스마트폰, 알뜰폰 가입 가능할까?

지금 가지고 있는 5G 스마트폰으로 알뜰폰 요금제 쓸 수 있을까요? 유심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라면 모두...

118,011 views · 4 min

위약금 조회, 꼭하고 알뜰폰 쓰세요!

알뜰폰 요금제를 가입하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할 것이 남은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과 위약금인데요. 조회하는...

117,711 views · 2 min

알뜰폰을 가입하면 번호가 바뀐다고?

알뜰폰을 가입할 때 헷갈리는 부분이 바로 번호가 바뀐다는 것인데요. 알뜰폰은 번호가 바뀌는 것과 관계없이...

116,432 views · 3 min
더 궁금하신 점이 있나요?
직접 찾아보거나 질문을 남길 수 있어요
2,990의 답변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