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

알뜰폰은 위치추적이 안 되나요?

알뜰폰의 모든 것, 모요

목차

  1. 알뜰폰 통신사를 사용하면 위치추적이 불가능할까?
    1. 경찰은 어떻게 위치 추적을 할까?
    2. 그렇다면 해결 방법은 없을까?
  2. GPS 추적 모듈이 탑재되지 않은 휴대폰이라면?

알뜰폰 통신사를 사용하면 위치추적이 불가능할까?

알뜰폰(MVNO) 통신사를 사용하면 위치추적이 제한적이라 위급 시 경찰의 긴급 출동 또는 긴급 구조 지원을 받기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알뜰폰 요금제지만 이 선택이 안전을 헤쳐서는 안되겠죠. 이번 글에서는 알뜰폰이 긴급 상황에 도움을 받기 어려운지 여부를 알려드릴게요.

경찰은 어떻게 위치 추적을 할까?

경찰에서 사용하는 위치추적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어요. 각각 기지국, Wi-Fi, GPS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Wi-Fi와 GPS의 경우 매우 정밀한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나 단말기에서 기능을 지원해야 가능하고 기지국의 경우는 위치 정보 확인이 쉬우나 정밀도가 매우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에요.

경찰청이 요청한 기지국, Wi-Fi, GPS를 통한 위치 정보 요청 현황 자료 제공 = 송재호 더불어 민주당 의원실

그렇기에 긴급한 구조가 필요한 상황에서 사실 중요한 것구조가 필요한 분이 가지고 계신 휴대용 단말기가 GPS 또는 Wi-Fi가 활성화 되어 있느냐예요.

최근 국내에서 정식 출시된 신형 단말기들의 경우는 GPS 추적 모듈(또는 위치 추적 모듈)이 장착 되어 있어 만약 사용자가 GPS 기능을 꺼두어도 통신사로 경찰 등에서 긴급 상황에 따른 위치 정보 공유를 요청하면 일시적으로 GPS를 활성화 할 수 있는데, 기존 SK, KT, LGU+(이하 통신 3사)에 비해 알뜰폰 사업자는 상대적으로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에 경찰 등의 긴급 위치 정보 요청에 빠른 대응이 어려울 수 밖에 없는 구조였어요.

그렇다면 해결 방법은 없을까?

2023년 1월 경찰청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경찰이 구조가 필요한 분의 단말기 GPS를 강제로 활성화 할 수 있는 ‘통신수사 자료 송수신 시스템’ 개발이 완료 되었고 이미 도입까지 완료 되어 1월 18일부터 시범 운영을 거친 후 3월 1일 정식 운영 된다고 해요.

이제는 통신사 사업자로 정보 요청을 하지 않고 경찰에서 바로 GPS 정보 확인이 가능하기에 알뜰폰 포함, 어떤 통신사를 사용하시든 보다 수월하게 긴급 상황 위치 추적이 가능하게 되었어요.

2023년 1월 기준 약 1,300만명이 사용하고 있는 알뜰폰,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만큼 안전성이 떨어져서는 결코 안되겠죠. 알뜰폰 위치추적으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GPS 추적 모듈이 탑재되지 않은 휴대폰이라면?

아무리 경찰에서 GPS를 강제로 확인할 수 있다 하더라도 외산폰 등과 같이 GPS 추적 모듈이 탑재되지 않은 휴대폰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어요.

휴대폰 설정에서 위치 서비스 또는 GPS 설정을 켜주세요

이런 경우에는 아래의 두 가지 방법을 추천 드려요.

  1. 긴급 상황에선 경찰 등이 쉽게 위치를 추적할 수 있도록 휴대폰 Wi-Fi와 GPS를 켜두기
  2. 간단하고 빠르게 비교적 정확한 위치와 상황을 신고할 수 있도록 경찰 112 또는 소방 119 신고 앱 설치하기

합리적인 통신요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요에서도 더 노력할게요.

알뜰폰 요금제로 고정비용 줄이기
내게 맞는 요금제 찾기
데이터는 얼마나 사용하나요?

알뜰 요금제 찾고 있나요?더보기

가장 인기 있는 요금제들이에요

인기 있는 글이에요HOT

알뜰폰 가입 전 알아두면 좋은 9가지

알뜰폰에 대한 모든 것! 알뜰폰에 대한 오해와 진실, 변경하는 방법과 알뜰폰 쓰기 전 꼭 알아둬야 하는 정보까지…

226,413 views · 5 min

알뜰폰으로 바꾸면 기존 통신사는 해지해야 할까?

알뜰폰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질문이에요. 알뜰폰을 가입하면 기존 통신사는...

141,856 views · 3 min

5G 스마트폰, 알뜰폰 가입 가능할까?

지금 가지고 있는 5G 스마트폰으로 알뜰폰 요금제 쓸 수 있을까요? 유심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라면 모두...

117,900 views · 4 min

위약금 조회, 꼭하고 알뜰폰 쓰세요!

알뜰폰 요금제를 가입하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할 것이 남은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과 위약금인데요. 조회하는...

117,600 views · 2 min

알뜰폰을 가입하면 번호가 바뀐다고?

알뜰폰을 가입할 때 헷갈리는 부분이 바로 번호가 바뀐다는 것인데요. 알뜰폰은 번호가 바뀌는 것과 관계없이...

116,321 views · 3 min
더 궁금하신 점이 있나요?
직접 찾아보거나 질문을 남길 수 있어요
2,990의 답변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