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

유심을 변경하면 연락처나 사진 정보가 지워지나요?

알뜰폰의 모든 것, 모요

알뜰폰을 사용하게 되면 유심을 변경할 일이 많아지는데요. 유심을 변경하면 휴대폰 안에 정보가 지워지는 건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죠.

이번 글에서는 알뜰폰 유심으로 변경했을 때 일어나는 일과 주의하면 좋을 점을들 알려드릴게요.

이미 잔액이 남은 채로 유심을 교체했을 때 잔액 이전, 환불받는 방법 등의 내용은 가장 하단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유심을 변경하면 연락처, 사진 등의 정보가 지워질까?

유심을 변경해도 정보는 지워지지 않아요.

보통 내장 메모리 혹은 마이크로 SD 카드와 헷갈려 데이터가 지워진다고 오해하는 분들이 계세요.

유심(USIM)은 단순히 통신사의 “가입자 식별장치” 예요. 통신사의 요금제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 가입자 정보를 확인하는 역할일 뿐 휴대폰의 사진이나 연락처 등의 정보와는 관련이 없어요.

휴대폰 유심을 변경하는 모습

카카오톡 메시지 내용, 음악도 마찬가지로 유심을 바꿔낀다고 데이터가 옮겨지지 않기 때문에 휴대폰 기기를 변경하는 것이라면 별도의 백업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옮겨야 해요.

알뜰폰을 이용하기 위해 알뜰 통신사의 유심을 교체하려고 준비 중이라면 데이터 파일은 걱정하지 마시고, 유심을 교체하셔도 돼요.

유심 교체 시 주의할 점

유심을 교체해도 데이터는 지워지지 않지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어요.

NFC 유심을 통해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알아야하는 점인데요. 모바일 티머니, 모바일 캐시비 등의 서비스로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하신다면 유심 자체가 교통카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심을 변경하기 전에 해당 유심에 잔액이 남진 않았는지 확인해야 해요.

그렇다면 유심에 남은 교통카드 잔액 남았을 땐 어떻게 하나요?

모바일 티머니 서비스 로고

NFC 유심에 교통카드 잔액이 남았을 때 해결법

  1. 유심을 변경하기 전에 잔액을 전부 소진

    가장 간단한 방법이지만 유심을 변경하거나 폐기하고 나면 그전에 있었던 유심의 잔액은 사용할 수 없어요. 교체하기 전에 모든 잔액을 소진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에요.

  1. 지하철역 방문 등의 직접 접수를 통해 환불

    새로운 NFC 유심으로 변경했을 때 개인이 직접 잔액을 옮기는 방법은 없어요. 때문에 잔액을 소진하지 못하고 유심을 변경했다면 따로 신청을 통해 잔액을 환불받거나 옮겨야 해요.

    • 티머니 고객센터가 있는 지하철역에서 기존 유심과 새롭게 사용하는 유심을 가져간 뒤 잔액 이동을 해주세요.
    • 티머니 홈페이지를 통해 우편 접수 후 계좌로 환불을 받을 수도 있어요.

    모바일 티머니 잔액 환불 받는 방법 (출처 : 티머니 공식 홈페이지)

최초 충전 후 2년 이내의 불량 카드에 대해서만 환불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 점은 유의해 주세요.

잔액을 환불받는 방법은 번거롭기도 하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NFC 교통카드 유심칩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유심을 변경하기 전에 꼭 확인해 보세요.

알뜰폰 유심 변경! 데이터 지워질까 걱정하지 마시고, 알뜰폰으로 변경하고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해 보세요!

알뜰폰 요금제로 고정비용 줄이기
내게 맞는 요금제 찾기
데이터는 얼마나 사용하나요?

알뜰 요금제 찾고 있나요?더보기

가장 인기 있는 요금제들이에요

인기 있는 글이에요HOT

알뜰폰 가입 전 알아두면 좋은 9가지

알뜰폰에 대한 모든 것! 알뜰폰에 대한 오해와 진실, 변경하는 방법과 알뜰폰 쓰기 전 꼭 알아둬야 하는 정보까지…

230,510 views · 5 min

알뜰폰으로 바꾸면 기존 통신사는 해지해야 할까?

알뜰폰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질문이에요. 알뜰폰을 가입하면 기존 통신사는...

145,953 views · 3 min

5G 스마트폰, 알뜰폰 가입 가능할까?

지금 가지고 있는 5G 스마트폰으로 알뜰폰 요금제 쓸 수 있을까요? 유심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라면 모두...

121,997 views · 4 min

위약금 조회, 꼭하고 알뜰폰 쓰세요!

알뜰폰 요금제를 가입하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할 것이 남은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과 위약금인데요. 조회하는...

121,697 views · 2 min

알뜰폰을 가입하면 번호가 바뀐다고?

알뜰폰을 가입할 때 헷갈리는 부분이 바로 번호가 바뀐다는 것인데요. 알뜰폰은 번호가 바뀌는 것과 관계없이...

120,418 views · 3 min
더 궁금하신 점이 있나요?
직접 찾아보거나 질문을 남길 수 있어요
2,993의 답변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