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이 개통되면, 기존 통신사는 별도로 해지를 요청해야하나요?

알뜰폰이 개통되면, 기존 통신사는 별도로 해지를 요청해야하나요?

기존 통신사 별도 해지

알뜰폰 요금제 신청했습니다. 유심이 도착하면 알뜰폰 요금제가 시작되는건가요?

알뜰폰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런 문의를 많이 주시는데요. 사실 유심을 대리점 가면 다 알아서 교체해주시니 처음이라 생소하실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아요. 결론을 말씀드리면, 유심 도착하면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 통신사가 해지되고 나서 배송받은 알뜰폰 유심으로 교체하셔야 문제없이 알뜰폰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유심은 어떻게 교체하나요?

핸드폰 새로 구매하실 때 박스에 들어있는 유심핀으로 교체하셔도 되고요. 이게 없다면, 클립이나 귀걸이, 샤프로 찌르면 유심 트레이가 쏙 나옵니다. 여기에 새로운 유심을 넣으시면 돼요! 유심은 카드형태로 오게 되는데, 손가락으로 살짝 누르면 틀에서 유심이 토도독 3가지 크기로 나온답니다.

유심이미지
유심이미지

알뜰폰이 개통되면, 기존 통신사는 별도로 해지를 요청해야하나요?

아니요! 새로운 통신사로 이동하게 되면, 기존 통신사는 자동으로 해지가 됩니다. 그러니 기존에 쓰시던 통신사는 신경쓰실게 전혀 없어요! 다만, 번호이동을 하게 되면 기존에 쓰시던 통신사에게 해지 시점까지 사용한 통신 요금을 내야해요. 만약 8월에 15일까지 사용을 했다면, 15일/31일 만큼의 요금이 부과되어요. 이런 방식을 '일할 계산'한다고 말해요. 한 달 치를 하루 치씩으로 나눠서 사용한 일자 수만큼 계산을 하는 것이죠.

해지를 하면 기존 통신사에서 요금이 나오고, 번호이동을 하게 되면 새로 이동한 통신사에 더해져서(합산해서) 청구가 됩니다. 예를 들어, 69,000원 요금제를 8월에 15일까지 쓰고 해지하게 되면 69,000 X 15 / 31 = 33,387원이 청구되는 것이랍니다!

통신사 해지시 발생하는 비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카카오톡 공유하기

💡 관련 콘텐츠

알뜰폰 요금제 모요 카카오톡 상담버튼
   도움이 필요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