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

통신사 변경 시 위약금 걱정이 되시나요?

권*진2025.04.30 15:26

작년에 SK에서 LG로 변경하셨군요. 이번 8월까지 TV와 인터넷, 휴대폰 결합 상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지금 해지하면 위약금 문제가 있는지 궁금하시다고요. TV와 인터넷 약정은 3년으로, 휴대폰은 2년 약정이 일반적입니다. 위약금 폭탄이 두렵다면, 7월 초부터 통신사를 바꿀 계획이신가요?
태그위약금, 통신사 변경, 해지, 약정 기간, 결합 상품
조회 476
공감 댓글

1의 답변이 있어요

최*철2025.05.02 15:58
계약 변경에 고민이 많으시네요. 여기서 정리해볼게요. 첫째, 휴대폰의 경우 보통 2년 약정이기 때문에 현재 해지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어요. 둘째, TV와 인터넷도 마찬가지입니다. 3년 계약이 일반적이며, 약정 기간을 채우지 못하면 위약금이나 사은품 반환을 요구받을 수 있어요. 휴대폰 약정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TV와 인터넷도 사용한지 10개월 정도라 약정 기간이 끝난 것은 아니네요. 하지만, 통신 3사에는 ‘위면 해지’라는 조건이 있어요. 최저 속도 미달, 지속적 서비스 끊김, 설치 불가능 지역으로의 이사 등이 해당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확인하면 약간의 위안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약정 감면 정책은 바뀌어서 18개월 이후부터 위약금이 감면되지만, 질문자님의 경우 아직 10개월이라 영향이 없습니다. 확실한 정보는 각 통신사의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제일 정확해요. 친절한 상담원들이 자세히 안내해 줄 거예요. 불안하다면, 문의해보시고 위면 해지 조건도 한 번 물어보세요!
공감
댓글
이 글과 관련된 질문이에요
모요 구매 시 통신사 변경이 필수인가요?
모요에서 아이폰 16 프로를 더 싸게 사려면 꼭 통신사를 바꿔야 하는 건가요? 현재 쓰는 통신사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도 알고 싶어요.
모요에서 아이폰 16 프로를 구매할 때 현재 사용 중인 통신사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 변경은 필수가 아니라 선택 사항입니다. 모요는 다양한 통신사와 제휴를 통해 더 저렴한 가격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는 통신사를 변경하지 않고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옵션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요 플랫폼의 할인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급제로 구입할 경우, 휴대폰의 정가가 높고 통신사의 보조금이 지원되지 않아 실구매가가 높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반면, 모요는 통신사로부터 지원받는 보조금을 고객에게 전액 제공하여 실구매가를 낮추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중간 유통 마진이나 숨겨진 비용이 없어 같은 모델이라도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 16 프로의 자급제 가격을 보면, 쿠팡에서는 약간의 할인을 제공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리적 할인 폭은 제한적입니다. 모요는 통신사 보조금을 활용하여 이러한 실구매가를 보다 경쟁력 있게 만들어 고객이 표기된 할인 가격 이상으로 경감된 가격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모요를 통해 아이폰 16 프로를 구매하면 고려 중인 다양한 모델에서 쿠팡 자급제보다 실구매가가 낮아질 수 있으며, 실제로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줄어드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통신사를 계속 이용하며 모요를 통해 더 유리한 조건을 찾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가족이 통신사 변경하면 지원금을 반환해야 하나요?
저는 최근에 인터넷을 새로 가입했고 본가와 결합했어요. 그런데 제가 지원금을 받았는데 본가 쪽이 1년 안에 통신사를 바꾸면 그 지원금을 돌려줘야 한다고 해요. 제 이름으로 가입한 거고 제가 3년 약정을 지키면 되지 않나요? 왜 본가도 변경 못 하는지 이해가 안 돼요.
인터넷 가입 시, 결합 상품을 선택하셨다면 그 결합 조건이 해당 본가의 통신사 유지 여부와도 관련이 있을 수 있어요. 많은 경우, 결합 상품의 지원금은 결합 조건을 유지한다는 전제 하에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본가 쪽이 1년 안에 통신사를 변경하면 위약금 조건이 발생할 수 있어요. 1. 결합 상품 지원금 이해하기: 결합 할인이나 지원금은 특정한 계약 조건을 충족할 때 제공되는데, 주로 가족의 가입 현황을 이용해 일정 할인 또는 지원을 받는 구조로 되어 있어요. 2. 조건 검토하기: 본가에서 변경하는 부분이 왜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 계약 상세 조건을 살펴봐야 해요. 예를 들어, 지원금이 가족 전체가 결합된 상태를 유지한다는 조건에서 제공될 수 있거든요. 3. 해결책 찾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입하신 통신사의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하셔서 정확한 상황 설명과 상담을 받는 게 좋아요. 또한, 본가도 같은 통신사로 유지하되, 다른 방법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결합 상품이나 지원금 관련된 더 구체적인 정보나 상담이 필요하시면 모요의 인터넷 찾기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다양한 혜택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고, 더 나은 조건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여기 링크로 가면 됩니다: https://www.moyoplan.com/internets?isOnlyShowInternet=false
SKT 위약금 면제되면 곧바로 통신사 변경 가능할까요?
저는 SKT를 계속 사용 중인데, 최근 불만족스러운 경험 때문에 통신사를 옮기고 싶어요. 1월에 기기변경을 했고 약정이 아직 2년이나 남아있습니다. 위약금 없이 다른 통신사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SKT에서 위약금 면제를 해줄 경우, 최근에 기기 변경을 했더라도 다른 통신사로 번호이동이 가능해요. 그러나 위약금이 면제되는 조건은 복잡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단말기 위약금'과 '요금제 위약금'이 있습니다. 공시지원금을 받고 개통한 경우에는 약정 기간 내 해지 시 일정 금액을 반환해야 합니다. 선택약정 할인을 받고 있다면, 미사용 할인 금액을 반환해야 할 수 있어요. 만약 2년 약정이 끝나면 위약금 없이 이동할 수 있고, 10년 이상 SKT를 사용한 고객이라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말기 분실, 파손, 입원 치료 등의 정당한 사유가 인정되면 위약금 면제가 가능하지만, 이에 대한 증빙 서류가 필요해요. KT, LG 등 다른 통신사에서 무위약금 이동 이벤트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이런 이벤트를 잘 확인해보세요. 꼭 확인해야 할 점은, T월드 앱이나 고객센터(114)를 통해 해지 예상 금액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단말기를 계속 쓸 경우에도 약정이 남아 있다면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어요. 가족 결합 할인 서비스나 인터넷-모바일 결합 할인 서비스가 자동 해지될 수 있어 사전에 체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가장 정확한 방법은 SKT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하는 것과 타 통신사의 번호이동 지원 이벤트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크게 부담 없이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한 현명한 선택이 중요해요.
질문 더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