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 요금제에 새 폰 가입할 때 자급제랑 미사용 제품 차이?
문*혜2025.10.10 08:24
1개의 답변이 있어요
자급제 새 제품이란 통신사랑 관계없이, 말 그대로 내 마음대로 판매점에서 구매한 폰을 의미해요. 그래서 통신사 요금제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쓸 수 있죠. 반면에, 미사용 새 제품은 이미 포장을 해제했거나 단순 변심으로 반품된 폰인데, 기능적으로 새 폰과 다름없어요. 이런 미사용 제품도 대개 통신사와의 약정이 아니니까, 알뜰 요금제에 가입하는 데 문제가 없어요. 알뜰 요금제는 일반 통신사 요금제보다 저렴하게 데이터를 많이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으니, 이런 자급제나 미사용 제품이랑 조합하면 상당히 경제적이에요! 알뜰폰 요금제는 저렴한데 데이터는 꽤 많이 쓸 수 있어서 인기예요. 다만, 이 두 종류의 폰을 구매할 때는 신경 써서 초기 상태를 잘 확인해 보세요. 특히, 미사용 새 제품의 경우는 초기상태가 확실한지 잘 살펴보세요.
공감
댓글
휴대폰 어디서 어떻게 사야할지 고민되시나요? 모요가 13곳 구매처를 비교해서 최저가를 찾아드려요자세히 보기
이 글과 관련된 질문이에요
알뜰폰 요금제로 바꾸는 방법?
제가 현재 LG U+에서 7만원대 요금제를 사용 중이고, 가족 결합으로 인터넷도 같이 쓰고 있어요. 폰은 자급제로 구매해서 유심만 바꿨어요. 이번에 알뜰폰 요금제로 바꾸고 싶은데 아무것도 몰라서요ㅠ 질문이 몇 가지 있어요. 1. 모 통신사 사이트에서 알뜰요금제 신청하고 유심만 바꿔도 바로 요금제가 변경되나요? 2. 유심 바꾸면 가족 결합 혜택은 사라지나요? 3. 알뜰폰 쓰려면 반드시 번호이동 해야 하나요? LG U+망만 쓸 수 있는 건지 궁금해요.
알뜰폰 요금제로 변경하는 과정이 조금 헷갈릴 수 있는데, 걱정 마세요. 하나씩 설명해드릴게요.
1. 알뜰폰 요금제 신청과 유심 교체: 다른 사이트에서 알뜰요금제를 신청해서 유심을 교체하면 요금제는 바로 그쪽으로 바뀝니다. 기존 번호를 유지하고 싶다면, 통신사 변경 과정에서 '번호이동'을 선택하세요.
2. 가족 결합 혜택: 유심을 갈아끼우면서 '번호이동' 방식으로 LG U+를 떠나면, 가족 결합 혜택은 사라질 가능성이 높아요. 이런 경우 새로 가입하실 통신사와의 혜택을 비교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3. 번호이동 필수 여부: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기 위해 꼭 번호이동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번호로 새롭게 개통하는 방법도 있어요. 그러나 기존 혜택을 유지하려면 신규 개통보다는 번호이동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4. 망 선택: 알뜰폰은 여러 통신사의 망을 빌려 사용하는데요, 꼭 LG U+망만 써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보통 서비스 신청 시 망을 선택할 수 있으니 상황에 맞춰 결정하시면 됩니다. 각 망의 커버리지와 요금제를 비교해 보세요. 이 모든 과정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선택을 하길 바랍니다!
알뜰폰 요금제 중 제일 저렴한 건 뭔가요?
요즘 알뜰폰 요금제 중에서 가장 저렴한 게 얼마인지 궁금해요. 정보 좀 알려주실수 있나요?
현재 한국에서 알뜰폰 요금제는 저렴한 가격대로 제공돼서 많은 분에게 인기 있어요. 현실적으로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보통 데이터가 거의 없거나 적은 용량의 요금제일 가능성이 높아요. 몇몇 알뜰통신사에서는 기본 데이터 쓸 수 없는 3,000원대 요금제도 있죠. 만약 데이터를 약간이라도 쓰고 싶다면, 보통 1GB에서 2GB 정도 제공되는 요금제가 5,000~7,000원 사이에 형성돼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뜰폰 요금제를 선택할 때는 통신사의 신호 범위, 서비스 제공 품질도 같이 고려하는 게 좋아요. 뿐만 아니라 국내 주요 MVNO 사업자들은 대부분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의 네트워크를 임대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가입 전 본인이 주로 있는 지역에서 통신이 잘 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해요.
또한 프로모션이나 할인 혜택이 있는지 체크하세요. 때때로 초기 몇 달은 무료로 제공되거나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되는 경우도 있어요. 요금제 선택은 이런 부분을 다 고려해서 결정하면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거예요!
알뜰폰 요금 사용시 위약금이 있나요?
SKT를 오랫동안 사용 중이고, 현재 S23+ 모델을 사용 중이에요. eSIM이 가능한 폰이라서 데이터가 부족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알뜰폰 요금제, 예를 들면 6개월 동안 100원인 요금제로 잠깐 사용해보고 싶은데요. 이런 요금제를 사용하다가 위약금 없이 다른 알뜰폰 요금제로 쉽게 옮길 수 있을까요? 그리고 SKT 회선을 유지하면서 로그인 상태도 유지하고, eSIM 데이터만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해요.
알뜰폰 요금제는 보통 위약금이 없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6개월간 저렴하게 제공하는 특별 프로모션 요금제는, 그 기간이 끝나면 정가로 돌아가지만, 사용 후 해지했을 때 위약금이 없는 경우가 많답니다. 다만, 이벤트나 특정 조건부 요금제에서는 다를 수 있으니 가입 전 약관을 잘 확인하는 게 중요해요.
S23+ 모델은 eSIM을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 SKT 회선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eSIM으로 알뜰폰 요금제를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이 경우, SKT 회선으로는 음성통화와 각종 앱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고 데이터를 알뜰폰 eSIM으로 나누어 사용할 수 있답니다. 다만, eSIM 개통 시 알뜰폰 사업자에게 eSIM 지원 여부를 미리 확인해야 해요. QR 코드로 eSIM을 설치하는 방식이 일반적이고 셀프 개통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SKT 계정을 해지하지 않은 이상, 기존 로그인 상태에는 변화가 없고 위약금도 발생하지 않아요. 단, SKT의 약정 상태를 확인하여 약정이 남아 있는 경우 해지 시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하세요. eSIM으로 데이터 요금제를 이용하는 것만으로는 SKT 회선에 영향을 주지 않아서 안심하고 두 가지 회선을 활용할 수 있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