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아이폰 거래할 때 선택약정 문제가 있을까요?
성*숙2025.07.31 18:52
올해 초에 산 폰인데, 현재 정상해지 상태라 선택약정이나 확정기변이 가능하대요. 중고로 거래해도 괜찮은 건가요? 공기계라는데, 이런 중고거래 처음이라 뭐가 문제 될까봐요. 이거 SKT에서도 쓸 수 있을까요? 아이폰14 프로입니다.
조회 208
공감 댓글
1개의 답변이 있어요
중고 아이폰을 거래할 때 중요한 점 몇 가지를 짚어볼게요. 먼저 제품의 '선택약정 가능'과 '확정기변 가능' 상태는 좋은 신호예요. 이는 단말기가 정상적으로 해지되었고, 이전 계약에 얽매이지 않아 누구나 구매 후 본인 명의로 변경해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아이폰의 경우, 특별히 통신사에 락이 걸려 있지 않은 '공기계' 상태라면, SKT 뿐만 아니라 모든 통신사에서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 이 단말기가 자급제 모델인지 확인하는 편이 좋습니다.
중고거래 시에는 분실이나 도난이 된 제품이 아닌지 반드시 IMEI 번호로 확인해야 해요. IMEI는 휴대폰 설정에서 찾거나, 키패드에 #06#을 눌러서 바로 볼 수 있어요. 이 번호를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사이트에서 조회하면, 해당 단말기가 안전한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사항을 체크하면 중고거래 시 큰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을 거예요. 즐거운 거래 되길 바랍니다!
공감
댓글
휴대폰 어디서 어떻게 사야할지 고민되시나요? 모요가 13곳 구매처를 비교해서 최저가를 찾아드려요자세히 보기
이 글과 관련된 질문이에요
T지원금 약정 중에 자급제 휴대폰 사용하면 문제가 있을까요?
T지원금 약정을 사용하고 있는데, 약정이 24개월이에요. 그러던 중에 자급제 휴대폰을 사서 유심을 바꿔 껴도 위약금이 생길까요? 또, 지금 쓰고 있는 휴대폰은 중고로 팔 수 있을까요?
T지원금 약정 중에 유심을 자급제 휴대폰에 꽂아 사용하는 경우, 통신사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위약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단, 자급제폰으로 이동 후, '확정기변'이라는 절차를 통해 사용 단말을 통신사에 등록하면 위약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단 현재 사용하는 휴대폰은 유심을 교체하면 그대로 중고 거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중고로 판매 시, 구매자에게 확정기변이 불가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알리는 것이 중요해요. 일단 유심만 이동하는 것은 문제가 없고,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므로 큰 부담 없이 자급제폰 구매를 고려해볼 수 있어요. 그런데, 자급제폰을 사용하기 전에 통신사 방침을 한번 더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자급제 휴대폰 선택약정 할인 가입 방법?
휴대폰이 고장 나서 자급제로 사용하다가, 이제 선택약정과 할부가 끝났어요. 선택약정을 앱으로 다시 신청하는 게 좋을까요? 기기변경이나 통신사 변경은 안 할 생각이에요.
자급제 휴대폰을 사용 중이고 기기 변경이나 통신사 이동 계획이 없다면, 선택약정 요금 할인을 재신청하는 게 좋은 선택일 수 있어요. 선택약정은 기존 요금제에 약정 할인 25%를 받을 수 있는 옵션이라 월 요금 절감에 큰 도움이 돼요.
앱으로 다시 선택약정을 신청하려면, 사용 중인 통신사의 전용 앱이나 웹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선택약정 할인' 메뉴를 찾아가면 됩니다. 이 부분은 통신사마다 조금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쉽게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신청하기 전에 현재 사용 중인 요금제가 선택약정 할인이 적용될 수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해요. 일부 요금제는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결국, 요금제 비용을 아끼면서도 지금 사용하는 단말기를 계속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 잘 살펴보세요.
아이폰 중고 판매 후 할부로 새 폰 받기 가능?
아이폰 16 프로 맥스를 1월부터 쓰고 있는데, 중고로 팔아서 돈 좀 마련하려고요. 근데 대리점 가서 핸드폰이 부서졌다고 하고 통신사와 번호는 유지하면서 새 폰을 할부로 다시 받을 수 있을까요? 급전이 좀 필요해서요!
일단 핸드폰을 중고로 판매하고 새 폰을 할부로 구매하는 건 가능한 시나리오예요. 하지만 몇 가지 중요한 고려 사항이 있어요. 첫째, 현재 사용하는 기기를 중고로 팔기 전에 데이터 백업을 철저히 하고, 모든 개인 정보를 삭제해야 해요. 그 다음 대리점에 가서 모바일 기기가 파손됐다고 하더라도, 기존 계약 조건에 따라 새로운 기기를 할부로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중요한 포인트는 일부 통신사들은 기기의 고장 및 손상 여부에 따라 기기를 바꾸는 계약을 허가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만약 할부로 새로운 기기를 받고 싶다면, 신용 점수나 기존 할부 기록이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특정한 경우에는 보험이 가입되어 있을 경우 보험을 활용해 수리나 교체를 받을 수 있으니, 이 점도 고려해 보세요. 실질적으로 기기를 파손했다고 보고 할부 계약을 통해 새 기기를 받기는 가능하지만, 정확한 계약 조건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신용에 미칠 수 있는 영향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해요. 마지막으로, 통신사와 대리점의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대리점에 직접 문의해 필요 조건을 미리 체크하도록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