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게 폐업 후 미지급된 알바 월급,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
권*태2025.10.09 18:26
안녕하세요. 제가 일하던 가게가 9월 28일에 폐업했는데, 아직 월급을 못 받았어요. 저는 2009년생, 만 16세이고 총 월급은 68만원입니다. 월급일은 매달 15일인데, 주인이 사정이 있다며 미루더니, 연락하니까 저에게 화를 내셨어요. 아이폰이라 통화 녹음도 못 했고요. 월요일까지 안 주면 노동청에 간다고 했습니다. 계약서는 있었지만 잃어버렸어요. 노동청에 신고하면 월급을 언제 받을 수 있고, 벌금은 어느 정도일까요? 국가에서 월급을 보장해 주는 방법은 없나요? 조언 좀 부탁드려요!
조회 43
공감 댓글
1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요즘 힘든 일이 많으셨겠어요, 요즘 세태에 명백히 가게가 올바른 절차를 따르지 않았네요. 노동청에 신고하시면 고용주가 정상적으로 월급을 지급하지 않았을 때, 노동청은 바로 조사에 나서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신고 후 약 1~2주 안에 중재 절차가 시작되고, 이 과정에서 월급 지급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중재가 제대로 안 된다면, 노동청은 해당 고용주에게 법적인 책임을 부여하게 됩니다. 벌금까지도 부과가 가능한데, 이는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해당 사항은 노동청에서 정확히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국가에서는 '임금체불 진정급여' 같은 제도를 통해 노동자가 일정 조건 하에서 임금의 일부를 선지급받을 수 있는 방법도 령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노동청에 직접 문의하셔서 구체적이고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공감
댓글
휴대폰 어디서 어떻게 사야할지 고민되시나요? 모요가 13곳 구매처를 비교해서 최저가를 찾아드려요자세히 보기
이 글과 관련된 질문이에요
자급제랑 일시불 결제는 뭐가 다를까?
새로운 핸드폰을 사려는데 회선이나 할부가 안 돼서 자급제나 일시불로 살까 해요. 일시불로 결제하면 자급제처럼 핸드폰 값을 한 번에 다 내는 거 맞나요? 그리고 일시불로 사면 회선 등록 없이 그냥 사용할 수 있는 건지 궁금해요.
핸드폰 구매할 때 자급제랑 일시불은 약간 다른 개념이에요. 자급제폰을 사면 특정 통신사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다른 곳에서 개통할 수 있어요. 일시불로 사는 건 핸드폰 가격 전부를 한 번에 내는 거라, 자급제폰과 비슷한 방식으로 보일 수 있지만, 통신사와의 약정 없이 사용할 수 있죠. 요즘은 자급제폰이 많아서 일시불로 사면 자연스럽게 자급제랑 비슷하게 쓸 수 있답니다. 이걸로 원하시는 통신사에 회선 개통 없이도 핸드폰 활용이 가능한 거죠. 그러니 회선과 상관없이 새로운 기기를 쓰고 싶다면, 자급제 스마트폰을 일시불로 구매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그 후에는 원하는 때에 원하는 통신사에서 개통하시면 돼요. 직관적으로 더 유연하죠.
자급제로 유심 변경하면 위약금 어떻게 되나요?
현재 SKT에서 공시지원금으로 폰 개통했어요. 약정은 2026년 7월까지인데 위약금이 대략 35만원이래요. 폰 값은 다 냈고요. 이 경우 자급제로 유심 변경하면 위약금이 나올까요? 기기변경 확정도 가능한지 궁금해요.
자급제로 유심을 변경하려고 할 때 공시지원금 약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궁금하군요. 기본적으로, 공시지원금으로 개통한 폰의 경우 만약 약정 기간이 끝나지 않았다면, 특정 조건하에서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어요. 보통은 약정 기간 동안 통신사를 변경하거나 다른 약정으로 넘어갈 때 위약금이 발생하죠.
하지만 자급제 폰을 사용할 때는 기존에 사용 중이던 통신사의 약정을 해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만약 자급제 폰에 현재 사용 중인 SKT 유심을 그대로 꽂는다면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요. 단, 이 부분은 반드시 고객센터를 통해 개별 약정 조건을 확인해 봐야 해요. 조건이 나 때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거든요.
확정기변도 관련해서는, SKT는 기기변경이 이루어지면 시스템 상에 자동으로 확정기변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반드시 한 번 더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기기와 유심 등록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안정적이에요. SKT 고객센터에서 도움을 받으면 가장 최신 정보와 정확한 상담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약정 있는 상태에서 자급제로 폰 바꿀 수 있을까요?
9월에 LG U+에서 공시지원금으로 Z플립7 샀는데, 그 폰이 좀 별로였어요... 그래서 10월에 자급제로 S25+ 사봤거든요. 이 S25+에다 기존 유심 꽂고 확정기변 신청하면 위약금 내야 하나요? 그리고 이거 확정기변하고 나면 만약 휴대폰 잃어버리면 Z플립7이 아니라 S25+가 분실신고 되는 거죠? 아, 그리고 만약에 Z플립7 팔면, 산 사람이 선택약정 걸 수 있는지도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자급제 폰으로 확정기변 고려 중이신 거군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이 경우, S25+에 기존 유심을 넣고 확정기변을 해도 기존에 Z플립7과 관련된 약정 위약금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점은 LG U+의 개통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즉, 새로운 기기로 확정기변 하더라도 네트워크 해지나 타 통신사로의 변경은 피하셔야 해요.
확정기변 후에는 S25+가 사용 단말기로 등록되면서 만약 분실 신고를 하면 S25+가 기준이 됩니다. 걱정하실 필요 없어요~
기존 Z플립7을 판매하는 경우, 그 구매자는 선택약정을 맺지 못합니다. 공시 지원금 약정이 남아있기 때문에 그 약정이 종료된 후에나 가능한 사항입니다. 아직 약정이 유지되는 폰이라면, 다른 방식으로 휴대폰 혜택을 즐기는 걸 추천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