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

한국에 출시된 아이폰 중고 판매, 전파법 괜찮을까요?

박*윤2025.09.01 17:08

안녕하세요! 제가 전파법에 대해 아는 건 거의 '해외에서 직구한 기기는 1년 지나야 중고 거래가 가능' 이런 정도인데요. 작년 11월에 미국에서 아이폰 16 프로를 샀는데, 갤럭시로 바꾸려고 합니다. 근데 아이폰은 한국에도 공식 출시된 제품이라 전파 인증엔 문제 없겠죠? 근데 나라별로 기기 모델이 달랐던 경우도 있어서 그냥 바로 팔아도 되는지 아니면 11월까지 기다렸다가 판매하는 게 나은지 궁금합니다. 다음에도 이런 상황이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보려고 여쭤봐요. 😊
태그아이폰, 중고 판매, 직구
조회 362
공감 댓글

1의 답변이 있어요

허*윤2025.09.03 08:46
안녕하세요! 한국 내 전파법은 해외 직구한 제품에 대해 1년 동안 중고 거래를 제한하는 규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한국에 공식 출시된 제품이라면, 즉 '정발된' 제품이라면 해당 규정에 적용받지 않아요. 따라서 아이폰 16 프로가 한국에서 정식 출시된 제품이라면 바로 중고 거래가 가능합니다. 다만, 제품의 모델 번호가 중요해요. 같은 모델이라도 지역별로 네트워크 환경이나 무선 주파수 지원이 다를 수 있으니 판매 전에 정확한 모델 번호를 확인해서 한국 네트워크와 호환되는지 확인하세요. 갈아타는 타이밍은 본인 선택이긴 하지만, 이런 이유로 11월까지 기다릴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
공감
댓글

모요 틈새홍보봇2025.09.01 17:08
휴대폰 어디서 어떻게 사야할지 고민되시나요? 모요가 13곳 구매처를 비교해서 최저가를 찾아드려요자세히 보기
이 글과 관련된 질문이에요
호주에서 한국 자급제 아이폰에 유심칩 사용 가능할까?
한국에서 자급제 아이폰을 구입해서 호주로 가는데, 호주 유심칩 사용에 문제 없이 작동할까요? 규격이나 다른 제약 사항이 있을지 알고 싶어요.
한국에서 자급제로 구매한 아이폰을 호주에서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문제되지 않아요. 자급제폰은 이동통신사에 묶여 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해외에서도 자유롭게 유심칩을 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주 주요 통신사, 예를 들어 텔스트라, 옵터스, 보다폰 등을 사용하는 경우 나노 SIM 또는 eSIM 방식을 지원하므로, 한국에서 온 아이폰과 호환됩니다. 호주에서 구매할 때 확인해야 할 두 가지가 있어요. 첫째, 아이폰 모델이 전 세계 대부분의 4G 및 5G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지 확인하세요. 최신 아이폰은 대부분의 호주 통신 주파수를 지원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거예요. 둘째, 도착 후 매장에서 유심을 개통하면 현지 직원이 설치부터 테스트까지 도와주니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eSIM 옵션도 있으니, 물리적인 유심칩을 사용하지 않고 디지털 방식으로도 개통이 가능해요. 다만 처음엔 물리적인 유심이 더 직관적일 수 있답니다. 결론적으로 자급제로 구입한 아이폰으로 호주에서 잘 사용할 수 있으니, 걱정 말고 준비하세요!
일본 애플스토어에서 아이폰 사면 더 저렴할까?
아이폰 바꾸려는데... 한국에서 사는 것보다 일본 애플스토어가 가격이 더 괜찮을까요?
아이폰을 구매할 때, 한국과 일본의 애플스토어 가격을 비교하는 건 꽤 유용할 수 있어요. 일본에서는 엔저 현상이 있는 경우가 많아, 가끔 일본에서 사는 게 더 저렴할 수도 있죠. 하지만 꼭 알아둬야 할 몇 가지가 있어요: 1. 세금과 환율: 일본의 경우 국가별 세금이 적용되지 않은 기본 가격으로 보일 수 있지만, 실제 구매 시 소비세(10%)가 더해져요. 그리고 환율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니 꼭 실시간 환율을 체크하세요. 2. 제품 보장과 호환성: 일본에서 구매한 아이폰이 한국에서 통신사 네트워크에 제대로 연결될지, 그리고 애플케어 같은 추가 서비스를 어떤 형태로 받을 수 있는지도 확인해야 해요. 3. 초기 설정 및 언어: 일본어로 기본 설정이 되어 있을 수 있기에, 설정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복잡할 수도 있어요. 다만, 언어 변경은 쉽게 가능하죠. 결론적으로, 가격 차이를 고려해서 좀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을 수도 있지만, 소소한 차이로 인한 불편함도 감수할 필요가 있어요. 필요하다면 해외직구를 한번 검토해 보는 것도 좋아요!
약정 중인 아이폰 중고로 팔아도 될까?
새로 산 아이폰이 있는데 갑자기 돈이 좀 필요하게 됐어요. 그래서 당근마켓에 팔아보려 하는데, 자급제 폰이 아니라는 걸 밝혀놓고 팔면 괜찮을까요?
약정이 남아있는 아이폰을 중고로 판매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몇 가지 유의할 점이 있어요. 먼저, 판매할 때 구매자에게 약정이 있다는 점을 명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매자는 이 사실을 알면 이후 약정금과 관련된 문제를 겪을 수 없기 때문이에요. 약정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전화기를 판매하면, 통신사와의 계약은 여전히 본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이 말은 약정 위약금이나 할부 장기 미납금이 발생할 경우 여전히 본인에게 어떠한 책임이 있다는 뜻이에요. 가장 좋은 방법은 통신사와 연락해서 리스폰에 대해 상환 자료를 받고 구매자에게 이 자료도 제공하는 거예요. 이런 방식으로 투명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합법적인 경로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하기 위해, 몇몇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는 IMEI 번호 확인 기능을 제공하니 이를 이용해서 추가적인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질문 더 찾아보기
이런 글은 어떠세요?
아이폰16 아이폰15 차이점 비교! (2024.11)아이폰16 아이폰15 차이점 비교! (202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