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약정 도중 휴대폰 변경 시 위약금 발생 여부
하*주2025.01.21 11:15
올해 5월 이후 휴대폰 약정이 끝나면 내년 S26 출시 사전예약으로 구매할 계획이에요. 선택약정 1년을 할 경우, 약정이 끝나기 약 4~5개월 전 휴대폰을 바꿔도 위약금이 발생할까요? 통신사는 계속 LGU+ 입니다.
조회 610
공감 댓글
1개의 답변이 있어요
1. 선택약정 이해하기: 선택약정은 통신사 변경 없이 일정 기간에 걸쳐 할인 혜택을 받는 걸 말해요. 중도 해지 시 위약금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해지 위약금 유예: 같은 통신사 (LGU+)로 계속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위약금은 통상적으로 유예가 가능합니다. 새로 구매할 S26에 대한 약정을 체결하게 되면 기존 위약금이 유예되거나 사라질 수도 있으니 약정 조건을 확인해 보세요.
3. 휴대폰 시세 정보 활용하기: '휴싸방' 같은 휴대폰 관련 커뮤니티를 이용하면 최신 시세 및 할인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사전예약 및 할인 이벤트 활용을 통해 혜택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4. 추가 할인 및 혜택 확인: 외부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내부 회사원 및 대리점에서만 제공하는 특가 정보들이 있을 수 있어요. 이러한 정보들도 꼭 챙겨보시길 권장합니다.
이렇게 준비하다 보면 위약금 문제에서 벗어나면서도 원하는 휴대폰을 합리적으로 바꿀 수 있을 거예요.
공감
댓글
이 글과 관련된 질문이에요
공시지원금 약정 남은 상태에서 기기변경 시 위약금이 발생할까요?
저는 제트플립5를 사용하고 있는데, 2022년에 페이스북에서 제트플립5가 새로 출시되면서 할인 신청을 했어요. 전화로 안내를 받았고, 핸드폰을 보내주면 유심칩만 바꿔서 사용하면 된다고 했던 것 같아요. 2년 정도 사용하라고 했는데, 지금 기계 할인은 2025년 8월에 끝나고 할부는 2026년 2월에 끝나는데, 혹시 자급제 폰을 사서 유심칩만 바꾸면 위약금이 발생할까요? 폰이 너무 마음에 안 들어서 바꾸고 싶은데, 괜찮을까요?
자급제로 기기변경을 고민 중 이시군요? 단순히 유심만 자급제 폰에 끼워 사용한다면 약정은 유지되므로 위약금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핸드폰 기기변경할 때, 선택약정과 공시지원금 둘다 받을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같은 통신사에서 핸드폰 기기변경할 때 위약금을 내야 하는지 궁금하고, 기변 시 공시지원금을 받게되면 선택약정과 중복 할인을 받을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핸드폰 기기변경 할 때 공시지원금을 받았다면 선택약정 할인은 못 받아요!
둘 중에 한가지 혜택만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위약금은 이전에 약정기간이 끝나지 않았다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통신사에 약정 기간을 정확하게 확인 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관련해서 유용한 글이 있어서 전달 드려요!
https://www.moyoplan.com/phones/contents/n/contract_phone_change
선택약정 해지 시 위약금과 폰은 어떻게 처리할까요?
선택약정으로 휴대폰을 산 지 5일 정도 지났습니다. U+ 고객센터에 문의해보니 지금 해지하면 약 5천 원의 위약금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이전 공시지원금 받은 휴대폰의 위약금이 없어지려면 6개월 더 사용해야 한다고는 들은 적이 없어요. 이런 경우, 휴대폰을 해지하게 되면 위약금을 내야 하는데, 그럼 폰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혹시 반납할 방법이 있는지, 돈을 내야 한다면 내고 반납할지, 아니면 폰을 전액 주고 사야 할지 고민입니다. 지인에게 받은 것이라서 만약 그런 방법이 없다면 관계를 끊을까도 생각 중입니다. 전문가의 조언 부탁드려요.
휴대폰 선택약정 해지 문제는 생각보다 복잡할 수 있어요. 먼저, 핸드폰을 사용하는 동안 발생하는 위약금의 구성과, 해지에 따른 물건 반환이나 소유 문제를 잘 이해해야 해요.
1. 해지 시 위약금 구성:
선택약정의 경우, 사용한 할인 금액에 대한 위약금 외에도 6개월 사용 후 이전 공시지원금을 받은 폰의 위약금이 없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즉, 현재 상태에서는 선택약정의 해지 위약금만 5천 원 정도 발생하나, 공시지원금과 관련된 부분은 다른 조건이 있을 수 있어요.
2. 해지 후 휴대폰 처리 방법:
해지 후에도 휴대폰은 본인 소유가 되지만, 반납을 고려할 경우는 상대방의 동의가 필요해요. 반납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불가능하다면 직접 구입하여 소유하는 방법을 고민해 볼 수 있어요.
3. 지인을 통한 구입 시 주의점:
지인과의 거래랄지라도 명확한 설명과 계약 조건을 이해했는지 확인해야 해요. 만약 이런 설명을 충분히 받지 않았고 문제 해결이 어렵다면, 더 큰 문제를 피하기 위해 지인과의 대화를 통해 서로의 입장을 조율할 필요가 있어요. 서로의 책임을 명확히 따져보는 것도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