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

알뜰폰도 로밍이 되나요?

알뜰폰의 모든 것, 모요

해외로밍이란?

로밍은 통신 사업자끼리 이동 통신망의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을 말해요. 해외로밍은 소비자가 해외에 나가서도 이동통신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에요.

해외로밍을 진행하면 전화는 물론이고, 데이터도 사용할 수 있어요. 알뜰폰도 물론 해외로밍을 할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알뜰폰으로 해외로밍을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릴게요.

로밍은 어떤 방식으로 되는 걸까?

알뜰폰도 SKT, KT, LGU+ 통신망에 속해있는 만큼 동일하게 해외로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로밍 서비스 가입없이 해외에서 데이터를 이용하면 요금이 많이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기간형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요금제는 하루 약 3,000원에서 약 13,000원까지 다양해요. 통신망별 대표적인 로밍 요금제를 소개해 드릴게요. 간단히 살펴보고 해외 나가기 전에 참고해 보세요!

SKT

요금제명 : One Pass 300

가격 : 일 9,900원 (24시간 기준)

통화/문자 : 무료(T전화 사용) / 문자 무료

통신기술 : LTE/3G (국가마다 차이)

데이터 제공량 : 하루 300MB, 소진 시 400Kbps로 무제한 이용 가능

KT

요금제명 : 로밍 하루 종일 ON

가격 : 일 11,000원 (24시간 기준)

통화/문자 : 유료 (별도로 추가 요금이 발생해요)

통신기술 : LTE/3G (국가마다 차이)

데이터 제공량 : 하루 400MB, 소진 시 400Kbps로 무제한 이용 가능

LG

요금제명 : 데이터 로밍 1GB

가격 : 3일 9,900원 (24시간 기준)

통화/문자 : 유료 (별도로 추가 요금이 발생해요)

통신기술 : LTE/3G (국가마다 차이)

데이터 제공량 : 3일간 1GB, 소진 시 200Kbps로 무제한 이용 가능

💡 Tip! 추가로 제공되는 2~400kbps는 데이터 속도가 많이 느린 편이에요. 동영상 시청은 불가능하고 텍스트를 불러오는 것도 시간이 오래 소요되니 참고해 주세요.

알뜰폰 해외로밍 신청 방법

알뜰폰 통신사로 직접 신청해요

  1. 가입한 알뜰폰 통신사 고객센터 직접 문의를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 개통하여 사용중인 기기로 114에 전화를 걸면 고객센터에 바로 연결할 수 있어요.
  2. 몇몇 알뜰폰 통신사는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로밍 가입 방법을 안내하고 있어요.

사용하는 알뜰폰이 LGU+망이라면?

  1. 114는 물론 LGU+ 로밍 센터(02-3416-7010)으로 전화해 가입할 수 있어요. (해외의 경우 +82-2-3416-7010)
  2. 공항 내 마련된 유플러스 로밍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로밍 주의사항

  • 국내 무선 데이터 차단 서비스가 가입되어 있는 경우 로밍 신청 시 자동으로 해지되어 국내 입국 후 데이터가 사용될 수 있어 재가입 해야 해요.
  • 로밍없이 해외에 방문할 경우 데이터 폭탄 과금을 막기 위해 데이터 로밍 차단을 가입하여 이용할 수 있어요. 이 경우 WI-FI 상태에서만 데이터 사용이 가능해요.
  • 단말기 별로 로밍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어 로밍 신청 시 통신사에 함께 물어보는 것이 좋아요.
  • 해외에 있는 경우 전화를 건 상대방에게 내가 해외에 있음을 알려주는 부가서비스도 있으니 가입 시 필요에 따라 설정하시는 것도 좋아요.
  • 로밍 가능 국가는 통신망에서 제휴한 국가의 수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주요 국가 및 도시는 모두 가능하니 로밍을 신청할 때 꼭 확인해 주세요.

요금 폭탄에 빠지는 가장 흔한 케이스

로밍을 하지 않고 해외에 갈 경우 요금이 많이 과금될 수 있어요.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돈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몇 가지는 꼭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1. 해외에서는 전화를 수신할 때도 비용이 청구돼요

    걸려온 전화를 오랜 시간 사용했다면 많은 양의 해외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 참고로 국내에서 로밍한 상대에게 전화를 발신하는 경우 국내 통화료가 부과되며 무료 통화가 있다면 무료 통화도 사용할 수 있어요.

  2. 앱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데이터를 사용해요

    데이터를 전혀 사용하지 않겠다는 각오로 카카오톡도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휴대폰 설정에서 앱의 자동 업데이트를 승인해 놓은 경우라면 해외라 하더라도 가차 없이 업데이트가 돌아갈 수 있어요. 이 경우 앱의 업데이트 용량에 따라 수백 메가 단위의 데이터가 한 번에 사용될 수 있어요.

  3. 그 외에도 지도 활용, 정보 검색 등 한국에 있을 때는 데이터를 걱정하지 않아도 사용했던 서비스들로 인해 의외로 많은 데이터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요즘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해외에 가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알뜰폰도 해외로밍이 가능하니 출국 전에 꼭 챙겨서 요금 폭탄을 겪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해외 선불 유심은 뭔가요?

기존에 사용하던 번호와 요금제를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게 로밍하는 것과는 다르게, 해당 나라의 해외 선불 유심을 구매해서 이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선불로 해당 기간 동안 사용할 데이터를 구매해서 이용하는 유심을 의미해요. 유심과 eSIM 중에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여 구매하면 되는데요.

eSIM은 기존 유심을 따로 빼서 관리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에 유심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고 저렴하게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유심사 서비스 홈 화면 (유심사에서는 세계 각국의 eSIM을 지원하고 있어요.)

👉🏻 모요 X 유심사 10% 할인 링크

또한 eSIM은 실물 유심이 필요 없기 때문에 출국 직전에 결제해서 사용해도 문제없어요.

eSIM 구매 방법

유심사 일본 eSIM 선택 화면

1. 요금제 선택하기

유심사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여행하려는 나라 선택 후 원하는 데이터 용량을 선택하면 돼요. 사용할 일수와 용량을 선택하면 완료돼요.

데이터는 보통 0.01MB 당 카카오톡 메시지 1건을 발송하는데 사용되고 고화질의 동영상을 1분 시청하면 35.2GB 정도의 데이터가 소모돼요. 2GB의 데이터로는 고화질의 영상을 약 1시간 정도 시청할 수 있는 것이죠!

원활한 데이터 사용을 위해 영상 재생 및 전송, 사진 업로드 등은 와이파이 환경에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2. eSIM 등록

유심사에서 구매를 완료하면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서비스 활성화 코드를 받아보실 수 있어요.

유심사 eSIM 활성화 안내문 예시

유심사 알림톡으로 발송되는 활성화 QR을 통해 쉽게 eSIM 등록을 완료할 수 있어요.

나라마다 활성화하는 시점이 요금제 유의사항에 안내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활성화를 하고 가도 되는지, 여행지에 도착해서 활성화하면 되는지 확인 후에 이용해 주세요.

요금제 유의사항 예시 (왼쪽 이미지는 여행지 도착 후 활성화, 오른쪽 이미지는 출국 전 언제든지 활성화)

유심사 채팅 상담은 24시간이기 때문에 사용하다가 어려운 점이 있다면 채팅 상담을 이용해 주세요.

해외 선불 유심 필요하다면 모요 X 유심사 10% 할인 링크로 만나보세요!

👉🏻 모요 X 유심사 10% 할인 링크

알뜰폰 요금제로 고정비용 줄이기
내게 맞는 요금제 찾기
데이터는 얼마나 사용하나요?

알뜰 요금제 찾고 있나요?더보기

가장 인기 있는 요금제들이에요

인기 있는 글이에요HOT

알뜰폰 가입 전 알아두면 좋은 9가지

알뜰폰에 대한 모든 것! 알뜰폰에 대한 오해와 진실, 변경하는 방법과 알뜰폰 쓰기 전 꼭 알아둬야 하는 정보까지…

230,522 views · 5 min

알뜰폰으로 바꾸면 기존 통신사는 해지해야 할까?

알뜰폰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질문이에요. 알뜰폰을 가입하면 기존 통신사는...

145,965 views · 3 min

5G 스마트폰, 알뜰폰 가입 가능할까?

지금 가지고 있는 5G 스마트폰으로 알뜰폰 요금제 쓸 수 있을까요? 유심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라면 모두...

122,009 views · 4 min

위약금 조회, 꼭하고 알뜰폰 쓰세요!

알뜰폰 요금제를 가입하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할 것이 남은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과 위약금인데요. 조회하는...

121,709 views · 2 min

알뜰폰을 가입하면 번호가 바뀐다고?

알뜰폰을 가입할 때 헷갈리는 부분이 바로 번호가 바뀐다는 것인데요. 알뜰폰은 번호가 바뀌는 것과 관계없이...

120,430 views · 3 min
더 궁금하신 점이 있나요?
직접 찾아보거나 질문을 남길 수 있어요
2,993의 답변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