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

통신사 이동 시 위약금과 유심 사용 문의

추*영2025.05.04 13:32

SK텔레콤(SK Telecom)을 10년 넘게 사용해 온 장기 사용자입니다. KT나 LG유플러스는 경험이 거의 없거든요. 1. 만약 SKT에서 LGU+로 번호를 이동할 때, 아직 약정이 남아 있으면 위약금이 청구되나요? 2. 번호 이동 시 SKT 회원은 자동으로 해지되나요, 아니면 LGU+에 새로 가입해야 하나요? 3. SKT에서 사용하던 유심을 그대로 LGU+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태그통신사, 유심, 약정, 위약금, 번호 이동
조회 716
공감 댓글

1의 답변이 있어요

양*은2025.05.05 21:13
SK텔레콤을 오래 사용해 오셨군요. 이동할 때 몇 가지 확인할 점이 있네요. 1. 약정 위약금: 먼저, SKT에 남아 있는 약정이 있는 경우라면 SKT와 계약한 약정이 만료되기 전에 번호를 이동하면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SKT에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이 안전해요. 2. 서비스 해지 여부: 새로운 이동통신사로 번호이동을 하면 이전 통신사에서의 서비스는 자동으로 해지가 됩니다. 그래서 LGU+ 서비스 이용을 시작하면 SKT 서비스는 종료돼요. 3. 유심카드 사용: 유심은 보통 통신사별로 다르게 기능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SKT에서 쓰던 유심을 LGU+에서 계속 쓸 수는 없어요. LGU+에서 새 유심을 발급받아야 해요. 유심 발급은 대리점이나 고객센터를 통해 쉽게 할 수 있으니 걱정 말고 이용하세요. 이동하면서 혜택도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많은 통신사들이 번호 이동 고객에게 다양한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으니까요. 복잡하겠지만 차근차근 확인하면 무리 없이 이동할 수 있을 거예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공감
댓글
이 글과 관련된 질문이에요
자급제폰으로 기변 시 통신사 요금제 변경 고려
안녕하세요, SKT에서 아이폰 16 프로를 사용 중이시군요. 현재 선택약정 위약금이 있고, 할부금은 약 58만원 정도 남아 있네요. 자급제폰으로 기기변경 후 통신사는 바꾸지 않고 최저요금제로 변경하려고 생각 중이신데, SKT에 계속 머물러 계시는 이유로는 위약금 때문인가 봐요. 저렴한 요금제가 필요 없으시다고 하셨는데, 애플워치 요금도 유지하고 싶으시죠? 통신사를 만약 변경한다면, 애플워치 요금은 SKT에 계속 내면 될까요? 추가로, 자급제로 구매한 S25 울트라로 기변하면서 선택약정을 적용받을 수 있는지도 궁금하시죠? 위약금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1. 자급제폰을 구매한 뒤 통신사 변경 없이 유지하실 경우: 자급제로 구매한 기기는 통신사 관계없이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기존 SKT 약정을 무리하게 끝내지 않아도 되며, 추가 요금제 변경만 가능합니다. 2. 통신사를 변경할 경우: 타 통신사로 이동하면, 현재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으니 계산적으로 손해가 없는지 확인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애플워치 요금은 SKT에서 유지 가능하나, 신규로 통신사를 변경하며 애플워치 요금제를 새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3. S25 울트라로 자급제 기기를 구매한 후: 확정기변을 통해 기존 기기 약정 없이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선택약정은 처음부터 새 선택약정을 통해 설정이 필요할 수 있어요. 4. 위약금은 통신사를 변경하지 않는다면 내실 필요는 없습니다. 지출을 최소화하면서 기기변경을 원하신다면, 통신사는 그대로 유지하시고 갤럭시 S25 울트라 자급제 구매 후 변경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에요.
통신사 변경 시 위약금 걱정이 되시나요?
작년에 SK에서 LG로 변경하셨군요. 이번 8월까지 TV와 인터넷, 휴대폰 결합 상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지금 해지하면 위약금 문제가 있는지 궁금하시다고요. TV와 인터넷 약정은 3년으로, 휴대폰은 2년 약정이 일반적입니다. 위약금 폭탄이 두렵다면, 7월 초부터 통신사를 바꿀 계획이신가요?
계약 변경에 고민이 많으시네요. 여기서 정리해볼게요. 첫째, 휴대폰의 경우 보통 2년 약정이기 때문에 현재 해지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어요. 둘째, TV와 인터넷도 마찬가지입니다. 3년 계약이 일반적이며, 약정 기간을 채우지 못하면 위약금이나 사은품 반환을 요구받을 수 있어요. 휴대폰 약정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TV와 인터넷도 사용한지 10개월 정도라 약정 기간이 끝난 것은 아니네요. 하지만, 통신 3사에는 ‘위면 해지’라는 조건이 있어요. 최저 속도 미달, 지속적 서비스 끊김, 설치 불가능 지역으로의 이사 등이 해당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확인하면 약간의 위안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약정 감면 정책은 바뀌어서 18개월 이후부터 위약금이 감면되지만, 질문자님의 경우 아직 10개월이라 영향이 없습니다. 확실한 정보는 각 통신사의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제일 정확해요. 친절한 상담원들이 자세히 안내해 줄 거예요. 불안하다면, 문의해보시고 위면 해지 조건도 한 번 물어보세요!
자급제폰으로 통신사 이동 시 혜택 알아보기
3월에 자급제폰을 구입하여 현재 SKT 통신사를 이용 중인데, 최근 해킹 사건 때문에 LGU+로 바꾸려 해요. 3개월 내 통신사 변경 시 특별한 절차가 필요하다 들어서 평일에 하려는 중이에요. 자급제폰으로 통신사를 바꿨을 때 2년 약정으로 25% 요금 할인을 받는 거 말고는 다른 혜택이나 사은품이 있을까요? 요금제는 5G 프리미엄 플러스를 생각 중이라 비용도 적지 않고 위약금까지 내야 하니 조금 아깝네요.
자급제폰으로 통신사를 바꾸려는 상황이군요. 요즘 통신사 이동이 많아졌지만 혜택 찾기가 참 어려워요.자급제폰을 가지고 이동할 때 고려할 사항들을 좀 더 정리해볼게요. 1. 요금 할인: 지금처럼 2년 약정 시 25% 할인은 기본적으로 제공되긴 해요. 하지만 통신사마다 특정 요금제 가입 시 추가 혜택을 제공하기도 하니까 계약 전에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2. 기타 혜택: 이동하는 통신사에 따라 다르긴 한데, 신규 가입자 유치를 위해 사은품이나 쿠폰을 제공하기도 해요. 이를 챙기시려면 고객센터에 문의하거나 공식 홈페이지에서 이벤트 정보를 확인하세요. 3. 위약금 고려: 그리고 지금처럼 위약금이 보통 걸림돌이 되는데, 요즘에는 일정 금액 이상 요금제를 사용하면 위약금을 면제해주는 프로그램도 일부 통신사에서 운영해요. 이를 활용하면 좋겠죠. 4. 정확한 절차 확인: 3개월 내 이동 시 특별한 절차나 제한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 통신사 상담원을 통해 자세한 절차를 미리 알아보는 게 좋아요. 마지막으로, 통신사 관계없이 사은품 댓글이나 추가 할인 코드 같은 정보를 구할 수 있는 커뮤니티도 있으니 참고해 보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이렇게 진행하시면 이동하실 때 조금 더 보탬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질문 더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