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

알뜰폰 가입 전 알아두면 좋은 9가지

알뜰폰의 모든 것, 모요

목차 (Content)

  1. 알뜰폰이란 무엇일까?
    1. 알뜰폰이 더 저렴할 수 있는 이유
    2. 알뜰폰 통화품질과 데이터 속도
  2. 알뜰폰으로 변경하는 방법
    1. 사용하던 번호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
    2. 알뜰폰 신규가입과 번호이동의 차이점
    3. 기존 통신사는 따로 해지해야 할까?
    4. 약정이 남았는데 알뜰폰으로 바꿔도 될까?
    5. 5G 스마트폰으로도 LTE 알뜰폰 요금제 쓸 수 있을까?
    6. 알뜰폰 가입할 때 본인인증 수단이 없다면?
  3. 알뜰폰 오해와 진실
    1. 알뜰폰은 본인인증이 안 된다? (본인인증 하는 법)
    2. 알뜰폰 패스(PASS) 사용법
    3. 알뜰폰도 삼성페이, 애플페이 쓸 수 있을까?
    4. 알뜰폰으로 변경하고 삼성페이 안 될 때 해결법
    5. 알뜰폰 해외로밍하는 법
    6. 알뜰폰은 위치추적이 어렵다고?
  4. 알뜰폰 가입 전 알아두면 좋은 9가지
    1. 할인반환금과 단말기 할부금 조회하는 법
    2. 유심을 변경하면 핸드폰 정보가 지워질까?
    3. 가족결합하고 있는데 알뜰폰으로 바꿔도 될까?
    4. 데이터 무제한 소진 시 속도 차이는? (3Mbps, 5Mbps, 1Mbps)
    5. 유심기변과 확정기변의 차이점과 장단점
    6. 알뜰폰 통신사별 실시간 요금 조회 방법
    7. 알뜰폰 스팸 문자, 전화 차단하는 법
    8. 알뜰폰 3개월 이내 번호이동 제한 해지 방법
    9. 알뜰폰과 인터넷 결합으로 혜택 받기

최근 치솟는 물가로 인해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중 ‘알뜰폰 요금제’는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어 인기가 높아지고 있죠.

높아지는 인기와는 다르게 아직 알뜰폰에 대해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알뜰폰 가입을 고민중이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알뜰폰의 뜻부터 변경하는 방법, 오해와 진실까지 한번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알뜰폰이란 무엇일까?

알뜰폰은 MVNO라고도 하며, 기존 이동 통신 사업자의 통신망을 빌려 저렴하게 제공하는 통신서비스를 말해요. 알뜰폰은 기존 통신 3사 (SKT, KT, LGU+)와 다르게 크고 작은 알뜰폰 통신사가 많이 있어요.

간혹 옛날에 효도폰이라고 하는 저렴한 휴대폰을 생각하거나 공짜폰과 같은 휴대폰 자체로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알뜰폰은 ‘통신 요금제’만을 의미해요.

알뜰폰이 더 저렴할 수 있는 이유

알뜰폰은 국민들이 통신 요금을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시행된 요금제 제도인데, 기존 이동 통신 3사 (SKT, KT, LGU+)의 통신망을 빌려 제공하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통신 요금을 이용할 수 있어요.

알뜰폰 요금제는 핸드폰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요금제만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요.

알뜰폰 통화품질과 데이터 속도

알뜰폰은 통신 3사의 통신망을 그대로 빌려 제공하여 같은 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통화, 데이터 모두 동일한 품질로 이용할 수 있어요.

2. 알뜰폰으로 변경하는 방법

사용하던 번호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

알뜰폰 요금제도 기존 통신 3사와 다르지 않게 이용할 수 있어요. 사용하던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는 ‘번호이동’으로 알뜰폰 요금제를 신청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번호를 그대로 가지고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어요.

알뜰폰 신규가입과 번호이동의 차이점

알뜰폰 신규가입은 새로운 번호를 부여받는 것이고 번호이동은 지금 사용하는 번호 그대로 통신사와 요금제만 변경되는 것인데요. 신규가입과 번호이동 차이점을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해 주세요.

기존 통신사는 따로 해지해야 할까?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기 위해 통신사가 변경되면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알뜰폰 요금제로 번호이동을 하게 되면 새로운 요금제가 개통되는 과정에서 알아서 해지돼요. 때문에 별도로 해지를 신청할 필요 없이 개통이 완료됐다면 알뜰폰 유심으로 교체하여 사용하면 돼요.

알뜰폰 개통 절차

약정이 남았는데 알뜰폰으로 바꿔도 될까?

기존에 사용하던 요금제가 5만 원을 넘어가는 경우 대부분 알뜰폰으로 옮기는 것이 이득이에요. 다만 통신사 변경 시 발생할 수 있는 위약금, 할인반환금 등의 비용을 계산하고 변경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에요.

할인반환금과 위약금을 조회하는 방법은 통신사마다 다른데요. 대체로 사용하시는 통신사 고객센터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할인반환금과 위약금 등 통신사 해지 시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해 주세요.

5G 스마트폰으로도 LTE 알뜰폰 요금제 쓸 수 있을까?

물론이죠. 사용할 수 있어요. 알뜰폰을 사용할 때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폰을 그대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대리점을 통해 통신사 휴대폰을 구매하게 되면 5G라고 뜨는 것 때문에 LTE를 못 쓰는 거라고 오해할 수 있어요.

간혹 5G 스마트폰으로 LTE 요금제를 사용하려고 할 때 “사용자 정보를 정상적으로 인식할 수 없습니다” 등의 오류 문구가 뜨면서 인식이 안된다면 아래 방법으로 해결해 보세요.

  1. LTE 전용 스마트폰에 지금 사용하려는 알뜰폰 유심을 꽂아요.
  2. 유심을 꽂았다면 전원을 켜서 유심을 인식시켜 주세요
  3. 사용하려는 5G 스마트폰에 다시 유심을 꽂아 전원을 켜주세요.

알뜰폰 가입할 때 본인인증 수단이 없다면?

알뜰폰을 개통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인증서, 신용카드 인증 등의 본인인증 수단이 필요한데요. 이러한 인증수단이 없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바로 범용인증서를 발급받아 가입을 진행하면 돼요. 범용인증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모든 거래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범용인증서는 무료인 공동인증서와 다르게 4,400원의 발급 비용이 드는데요. 발급 후 7일 이내에 전액 환불 받을 수 있으니 걱정 마세요.

자세한 범용인증서 발급 방법은 <범용 인증서 발급 방법> 글을 확인해 주세요.

3. 알뜰폰 오해와 진실

알뜰폰은 본인인증이 안 된다? (본인인증 하는 법)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해도 본인인증과 관련된 휴대폰 인증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

휴대폰 인증 시 나오는 화면에서 알뜰폰을 선택 후 사용 중인 통신망을 선택하면 통신 3사와 마찬가지로 본인인증 진행이 가능해요.

내가 사용하는 알뜰폰 통신사가 어딘지 모르겠다면?

방법 1. 114에 직접 전화를 걸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를 안내해 줘요.

방법 2. <알뜰폰 요금제 본인인증 가이드> 에서 내가 사용하는 통신사의 통신망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알뜰폰 패스(PASS) 사용법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해도 패스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어요. 패스(PASS)는 본인인증 수단으로 사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인데요. 현재 내가 사용하는 알뜰폰 통신사의 통신망에 따라 패스(PASS)을 다운로드 받고 사용하면 돼요.

알뜰폰도 삼성페이, 애플페이 쓸 수 있을까?

알뜰폰 요금제도 페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어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페이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특히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해도 쓸 수 있는지 관심이 높아졌어요.

삼성페이와 애플페이 모두 유심에 탑재된 NFC와는 관련 없기 때문에 NFC 유심이 아니어도 사용할 수 있어요.

알뜰폰으로 변경하고 삼성페이 안 될 때 해결법

간혹 알뜰폰 요금제로 변경하고 나서 삼성페이가 되지 않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수동 나밍(Naming) 과정을 진행한 후 해결할 수 있어요.

각 통신사별 나밍 셀프 나밍 전화번호

SKTLGU+KT
#758353266#646###10306#*147359*682

자세한 나밍 진행 방법이 궁금하다면 <통신사별 나밍 방법 가이드> 을 확인해 주세요.

알뜰폰 해외로밍하는 법

로밍은 통신 사업자끼리 이동 통신망의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우리가 해외에 나가서도 이동통신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해요.

알뜰폰 요금제도 로밍을 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는데요. 114를 통해 고객센터에 로밍 서비스를 요청하면 바로 연결할 수 있어요.

사용 중인 알뜰폰이 LGU+망 알뜰폰이라면 LGU+ 로밍센터(02-3416-7010)를 통해서도 가입할 수 있고 공항 내 마련된 유플러스 로밍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알뜰폰 로밍에 대해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알뜰폰 로밍 가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알뜰폰은 위치추적이 어렵다고?

일반 휴대폰의 위치를 추적하는 것은 GPS 신호와 와이파이, 기지국 신호 이 3가지 신호로 추적을 하는데요. 이 중 기지국 신호는 오차 범위가 넓어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기에는 무리가 있어요.

때문에 3가지 신호를 모두 받아야 정확한 위치를 빠르게 알 수 있어요.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통신사로부터 GPS 신호를 통한 개인 정보를 제공받아야 하는데 통신 3사는 경찰청 및 소방청 시스템으로 이미 연동이 되어 있어 신속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이때 알뜰폰 통신사의 경우 3사 시스템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개인정보보호 승인이 따로 필요한데, GPS가 비활성화되어 있을 경우 이 과정에서 GPS 신호를 받는 시간이 지체되는 것이죠.

2023년 1월 경찰청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긴급상황에서 단말기 GPS를 강제로 활성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도입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어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클릭해 주세요>

긴급 상황에서 빠르게 도움을 받기 위해 아래와 같이 설정해주세요.

  1. 긴급 상황에선 경찰 등이 쉽게 위치를 추적할 수 있도록 휴대폰 Wi-Fi와 GPS를 켜두기
  2. 간단하고 빠르게 비교적 정확한 위치와 상황을 신고할 수 있도록 경찰 112 또는 소방 119 신고 앱 설치하기

4. 알뜰폰 가입 전 알아두면 좋은 9가지

할인반환금과 단말기 할부금 조회하는 법

알뜰폰 요금제로 변경을 고려하신다면 변경할 경우에 발생하는 비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알뜰폰으로 변경하기 위해 크게 3가지 비용을 고려하면 좋아요. 바로 할인반환금잔여 단말기 할부금, 이번달까지 사용한 통신 요금이에요.

할인반환금은 일반적으로 위약금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우리가 보통 대리점에서 폰을 구매하면 2년 사용할게요! 하는 계약을 하게 되는데, 이때 약정한 대신 통신사는 매월 통신 요금을 할인해 줘요. 만약 2년을 다 채우지 못하고 통신사 요금제를 해지하게 되면 그동안 할인해준 금액을 뱉어내야하는데 이것을 할인반환금이라고 해요.

잔여 단말기 할부금은 대리점에서 스마트폰을 구매하게 되면 매월 단말기 할부금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는 요금제를 변경하는 것과는 별개로 계속해서 납부할 수 있지만 연 5.9%의 이자율로 통신사에 이자를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일시불로 납부하는 것이 좋아요.

이번 달까지 사용한 통신 요금은 한 달을 사용한 일수만큼 나눠 다음 달 알뜰폰 요금제 요금에서 함께 청구돼요.

각 통신사별로 조회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른데요.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과 위약금 조회하는 법> 가이드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유심을 변경하면 핸드폰 정보가 지워질까?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면 유심을 변경해야 할 일이 생기는데요. 유심을 변경해도 스마트폰에 있던 정보는 지워지지 않아요.

유심은 단순히 통신사의 “가입자 식별장치”로 가입자의 정보를 확인하는 역할일 뿐 사진이나 연락처 등의 정보와는 관련이 없어요.

단,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바로 NFC 유심을 통해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했을 때인데요. 모바일 티머니, 캐시비 등의 서비스로 교통카드를 이용했다면 유심을 변경하기 전에 해당 유심에 잔액이 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이때 남은 잔액은 유심이 바뀌면 사용할 수 없게 돼요.

유심에 교통카드 잔액이 남았을 경우 해결법은 <유심을 변경하면 휴대폰 정보가 지워질까?> 가이드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가족결합하고 있는데 알뜰폰으로 바꿔도 될까?

몇 가지만 확인해 보면 가족결합이 이득일지 알뜰폰이 이득일지 확인할 수 있어요. 대부분 얼마 되지 않는 할인을 받고 있거나, 더 비싼 요금제를 유지하느라 비용 더 비쌀 수 있는데요.

각 통신사 가족결합 할인 요금 비교표

알뜰폰 요금제는 동일한 스펙으로 더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족결합 보다도 많이 절약할 수 있어요. 통신 3사 가족결합과 알뜰폰 요금을 더 저렴하게 비교해 보려면 <알뜰폰 VS 가족결합> 가이드를 확인하면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데이터 무제한 소진 시 속도 차이는? (3Mbps, 5Mbps, 1Mbps)

알뜰폰 요금제를 찾다 보면 요금제 조건에서 400Kbps, 1Mbps, 3Mbps, 5Mbps의 단어를 마주할 때가 많은데요. 이는 기본 제공하는 데이터를 다 쓰면 어떤 속도로 데이터를 더 쓸 수 있는지를 의미해요.

QoS 소진 시 속도 종류와 속도 설명

보통 3Mbps 정도의 속도라면 평소 사용하는 인터넷 서핑, 유튜브를 보는 것도 문제없어요. 5Mbps의 속도는 그보다 더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고 이러한 표기가 있는 요금제라면 기본 제공 데이터를 다 쓰더라도 과금 없이 휴대폰을 이용할 수 있어요.

알뜰폰 요금제를 구성하는 데이터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알뜰폰 데이터 용어 설명>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유심기변과 확정기변의 차이점과 장단점

유심기변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휴대폰에서 유심만 빼서 새로 산 중고폰 또는 자급제폰에 꽂아 사용하는 것이고, 확정기변은 사용하는 자급제폰 또는 중고폰의 소유권을 등록하는 것을 말해요.

유심기변과 확정기변의 장단점

유심기변확정기변
방법유심만 교체하면 변경 가능유심 교체 후 각 통신사 전산에 등록
장점별다른 절차 없이 간편함단말기 분실 신고 서비스 이용 가능
단점중고 거래 시 분실폰 등의 위험 부담각 통신사 전산에 직접 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

알뜰폰 통신사별 실시간 요금 조회 방법

알뜰폰 실시간 요금 조회는 통신 3사와 다르게 통신사별로 조금씩 다른데요. KT망 알뜰폰 요금제라면 KT마이알뜰폰을 통해 실시간 요금을 조회할 수 있어요.

LG망과 SKT망이라면 알뜰폰 통신사마다 제공하는 방법이 다르며 기본적으로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 있고, 각 통신사의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제공하는 곳도 있어요.

각 알뜰폰 통신사 사용량이 궁금하다면 <알뜰폰 통신사별 사용량 조회>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알뜰폰 스팸 문자, 전화 차단하는 법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해도 스팸 문자, 전화를 차단할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스팸 차단 무료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알뜰폰 통신사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어요. 이럴 땐 두낫콜 (Do Not Call)을 통해 신청하거나 불법 스팸 대응 센터(KISA)로 차단 신청을 할 수 있어요.

알뜰폰 3개월 이내 번호이동 제한 해지 방법

알뜰폰은 대부분 약정이 없기 때문에 요금제를 변경하는 일이 비교적 잦은데요. 번호이동한지 3개월이 지나지 않았다면 별도의 번호이동 제한 해지를 통해 해지 과정을 거친 뒤 다른 통신사로 번호이동을 진행할 수 있어요.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

제한 해지를 진행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서류를 통해 작성해야 할 내용이 생각보다 많아서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알뜰폰 3개월 이내 번호이동 제한 해지하는 방법> 가이드를 확인하시면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알뜰폰과 인터넷 결합으로 혜택 받기

알뜰폰도 통신 3사와 마찬가지로 인터넷 결합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기존에 알뜰폰 요금제와 인터넷을 결합하면 추가로 인터넷 할인도 받을 수 있고 상품권 혜택도 받을 수 있어요.

저렴한 알뜰폰도 인터넷+TV와 결합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자세히 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서 확인해 주세요.

알뜰폰 요금제로 고정비용 줄이기
내게 맞는 요금제 찾기
데이터는 얼마나 사용하나요?

알뜰 요금제 찾고 있나요?더보기

가장 인기 있는 요금제들이에요

인기 있는 글이에요HOT

알뜰폰으로 바꾸면 기존 통신사는 해지해야 할까?

알뜰폰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질문이에요. 알뜰폰을 가입하면 기존 통신사는...

146,170 views · 3 min

5G 스마트폰, 알뜰폰 가입 가능할까?

지금 가지고 있는 5G 스마트폰으로 알뜰폰 요금제 쓸 수 있을까요? 유심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라면 모두...

122,214 views · 4 min

위약금 조회, 꼭하고 알뜰폰 쓰세요!

알뜰폰 요금제를 가입하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할 것이 남은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과 위약금인데요. 조회하는...

121,914 views · 2 min

알뜰폰을 가입하면 번호가 바뀐다고?

알뜰폰을 가입할 때 헷갈리는 부분이 바로 번호가 바뀐다는 것인데요. 알뜰폰은 번호가 바뀌는 것과 관계없이...

120,635 views · 3 min

약정이 남았는데 알뜰폰 써도 될까?

알뜰폰 요금제가 훨씬 저렴한데, 약정이 남아있을 경우 알뜰폰으로 바꿔도 괜찮을까요? 이득인지 계산하려면...

117,248 views · 3 min
더 궁금하신 점이 있나요?
직접 찾아보거나 질문을 남길 수 있어요
2,993의 답변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