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

유심기변과 확정기변 차이와 장단점 (분실폰 조회하는 법)

알뜰폰의 모든 것, 모요

자급제폰으로 휴대폰을 구매하려고 보면 '유심기변'과 '확정 기변'이라는 두 가지 단어를 접하게 되는데요. 자급제폰을 구매해서 알뜰폰 요금제를 개통하여 유심만 변경해 사용하려고 한다면 (자급제폰 유심기변), 이 두 가지를 꼭 구분하여 확인해야 해요.

유심기변이란?

유심기변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핸드폰에서 유심만 빼서 새로 산 중고폰 또는 자급제폰에유심만 바꿔서 사용하는 것을 유심기변이라고 해요.

가이드 이미지
자급제폰 유심기변 예시

기존에 내가 가입한 약정 정보와 요금 정보는 각 통신사 전산망에 저장되어 있고 그 정보를 유심을 통해 그대로 이용하게 되는 것이죠! 이 경우에는 새로 사용할 휴대폰에 유심을 새롭게 교체해 주기만 하면 돼요. 자급제폰 유심기변 시 한 번에 바로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휴대폰을 2~3번 정도 껐다 켜면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해요.

확정기변이란?

확정기변은 유심기변과 거의 동일하지만 통신사 전산망에 새로 산 자급제폰 또는중고폰의 소유권을 등록한다고 생각하면 쉬워요.

확정기변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휴대폰 분실 신고 시 타인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기 위해서예요. (분실폰 조회가 가능해요) 확정기변한 자신의 폰이 분실되어 타인이 사용하려 할 때 사용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요.

아래 분실폰 조회를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휴대폰의 분실과 도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가이드 이미지
분실폰 조회와 도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바로가기)

확정기변을 하지 않을 경우 해당 휴대폰에 소유권이 아직 없다는 것이고, 해당 기기에 대한 분실 신고 시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정상 해지 확인 휴대폰 구매 후 확정기변을 통해 휴대폰 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확정기변을 하기 위해서는 각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진행하시거나, 고객센터를 통해 변경할 수 있어요.

유심기변과 확정기변의 장단점

유심기변확정기변
방법유심만 교체하면 변경 가능유심 교체 후 각 통신사 전산에 등록
장점별다른 절차 없이 간편함단말기 분실 신고 서비스 이용 가능
단점중고 거래 시 분실폰 등의 위험 부담각 통신사 전산에 직접 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

자급제폰을 더 알뜰하게 사용하는 법

자급제로 스마트폰을 구매했다면, 알뜰폰 요금제로 개통을 하는 것이 통신비를 더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데이터, 통화, 문자 무제한의 요금제가 평균 월 2만 원대에 이용이 가능해요.

모요에서 나에게 딱 맞는 알뜰폰 요금제를 찾아보세요!필터 기능을 활용하면 더욱 빠르게 요금제를 조회할 수 있어요.

가이드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면 모요 <요금제 찾기>로 바로 이동해요
자급제폰, 더 알뜰하게 사용해볼까요
내게 맞는 요금제 찾기
데이터는 얼마나 사용하나요?

알뜰 요금제 찾고 있나요?더보기

가장 인기 있는 요금제들이에요

인기 있는 글이에요HOT

알뜰폰 가입 전 알아두면 좋은 9가지

알뜰폰에 대한 모든 것! 알뜰폰에 대한 오해와 진실, 변경하는 방법과 알뜰폰 쓰기 전 꼭 알아둬야 하는 정보까지…

226,381 views · 5 min

알뜰폰으로 바꾸면 기존 통신사는 해지해야 할까?

알뜰폰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질문이에요. 알뜰폰을 가입하면 기존 통신사는...

141,824 views · 3 min

5G 스마트폰, 알뜰폰 가입 가능할까?

지금 가지고 있는 5G 스마트폰으로 알뜰폰 요금제 쓸 수 있을까요? 유심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라면 모두...

117,868 views · 4 min

위약금 조회, 꼭하고 알뜰폰 쓰세요!

알뜰폰 요금제를 가입하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할 것이 남은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과 위약금인데요. 조회하는...

117,568 views · 2 min

알뜰폰을 가입하면 번호가 바뀐다고?

알뜰폰을 가입할 때 헷갈리는 부분이 바로 번호가 바뀐다는 것인데요. 알뜰폰은 번호가 바뀌는 것과 관계없이...

116,289 views · 3 min
더 궁금하신 점이 있나요?
직접 찾아보거나 질문을 남길 수 있어요
2,990의 답변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