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알뜰폰 요금제 모요(MOYO), 모두의 요금제

eSIM으로 알뜰폰 개통하는 방법과 장단점

알뜰폰의 모든 것, 모요

목차

  1. eSIM은 무엇인가요?
  2. eSIM 장점
  3. eSIM 지원 단말기
    1. 삼성
    2. 애플
  4. eSIM 개통 방법
    1. eSIM 지원 가능한 요금제 찾기
    2. eSIM 요금제 선택 후 신청
    3. eSIM 개통을 위한 정보 입력
  5. 개통 완료 이후 eSIM 활성화하기
  6. eSIM 주의 사항 및 자주 묻는 질문

최근 한국에도 eSIM이 가능한 스마트폰을 보급하기 시작하면서 eSIM의 관심도가 높아졌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eSIM을 지원하는 단말기는 무엇이 있고 eSIM을 활용해 어떻게 개통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eSIM 가입 시 주의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모요에서 알려드릴게요!

eSIM은 무엇인가요?

우리가 사용하던 기존 대부분의 휴대폰은 물리적인 SIM을 사용해 개통해야만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어요.

그러나 2016년 이후 출시한 휴대폰 단말기 중 일부 모델들에 물리적인 SIM을 사용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SIM을 적용하였는데, 내부에 SIM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 Embedded SIM, 줄여서eSIM이라 부르고 있어요.

eSIM은 QR을 통해 빠르게 개통을 진행할 수 있어요

만약 eSIM을 지원하는 단말기를 가지고 있다면 별도의 물리적인 USIM을 준비하지 않아도 요금제 개통이 가능해요.

eSIM 장점

기존에 사용하던 USIM을 그대로 사용하면 되는데, eSIM을 사용하면 어떤 것이 좋은 걸까요?

1. 하나의 단말기에서 두 개의 번호를 사용할 수 있어요

USIM과 eSIM을 하나의 단말기에서 사용하여 완전히 다른 번호 두 개를 한 휴대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은 기존 통신사가 제공하던 투 넘버 서비스와 유사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부가 서비스로 발급받은 번호는 실제로 존재하는 번호가 아니라 가상의 번호로 통신사를 이동하면 유지할 수 없는 번호예요.

아이폰 듀얼심 사용 예시

eSIM을 활용하면 부가서비스가 아닌 하나의 단말기로 두 개의 번호를 완전히 유지한 채로 사용할 수 있어요.

때문에 이 방법으로 업무용, 사생활용으로 구분하여 사용하기도 하고 택배나 외부 공개용으로 사용하는 번호를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해요.

2. USIM 보다 eSIM 발급비용이 저렴하고 시간이 단축돼요

USIM의 가격은 통신사마다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유심은 약 8,000원 정도 비용이 부과되지만 eSIM은 2,750원으로 저렴하게 SIM을 발급받을 수 있어요.

또한 배송이나 구매처를 알아볼 필요 없이 휴대폰만으로 바로 발급하고 개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요금제 개통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요.

다만, eSIM을 재발급 받으려고 한다면 2,750원이 새롭게 부과되니 참고해 주세요.

3. 비대면 개통이 가능해요

알뜰폰 요금제는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USIM을 배송받거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 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어요.

하지만 eSIM을 통해 개통하면, 택배나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할 필요 없이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개통까지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eSIM 지원 단말기

삼성

갤럭시 Z폴드4 / 플립4 이후 출시 모델(일부 모델 제외)

해외 정발 모델의 경우라면 S20 및 모든 Z 모델 시리즈가 가능해요

애플

iPhone XR, XS, XS Max 이후 모델

iPad (7세대) / Air(3세대) /mini (5세대) / Pro(3세대) 및 이후 모델

eSIM 개통 방법

1. eSIM 지원 가능한 요금제 찾기

eSIM은 통신 3사 (SKT, KT, LG U+) 뿐만 아니라 알뜰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요.

지금은 모든 알뜰폰 통신사가 eSIM을 지원하진 않아서 사용 가능한 요금제를 찾아야 하는데요. 모요에서는 필터 한 번으로 eSIM을 지원하는 요금제를 확인할 수 있어요.

모요에서는 eSIM을 지원하는 알뜰폰 요금제를 빠르게 찾아볼 수 있어요.

모요 > 요금제 찾기 > 필터 > 부가서비스 > eSIM 에서 필터로 확인해요.

👉🏻 eSIM 개통 가능한 알뜰폰 요금제 바로보기

2. eSIM 요금제 선택 후 신청

마음에 드는 요금제를 찾았다면 간편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어떤 유심을 가지고 개통을 진행할 건지 선택하는 페이지에서 eSIM을 선택해 주세요.

eSIM은 발급 비용 2,750원이 부과돼요

eSIM 발급 비용인 2,750원은 모든 통신사가 동일해요.

3. eSIM 개통을 위한 정보 입력

eSIM은 물리적인 유심이 아닌 휴대폰의 정보를 가지고 개통하기 때문에 몇 가지 휴대폰 정보를 제출해야 해요. 휴대폰의 모델명과 일련번호, EID, IMEI 값을 입력하면 되는데 용어가 어려워 보이지만 휴대폰에서 쉽게 찾을 수 있어요.

EID, IMEI, IMEI2 정보 확인하는 법

*#06# 을 눌러 EID, IMEI, IMEI2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요

모델명, 일련번호 확인하는 법

휴대폰 설정에서 모델명, 일련번호를 확인해요

개통 완료 이후 eSIM 활성화하기

정보를 입력하고 정상적으로 개통이 완료되면 eSIM을 활성화하는 일만 남았어요. eSIM을 활성화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 그 중 편한 방법 1가지로 진행하면 돼요.

  1. QR 코드로 개통하기
  2. 수동 알림으로 개통하기
  3. 개통 코드를 직접 입력해서 개통하기

👉🏻 eSIM 활성화하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모요에서 신청하면 이 내용은 ‘내가 신청한 요금제’에서도 확인할 수 있고 알림톡으로도 안내받을 수 있어요.

eSIM 주의 사항 및 자주 묻는 질문

  1. eSIM으로 개통을 해지 하고 싶어요, 다운로드한 받은 eSIM을 삭제하면 자동으로 해지되나요?
    • 아니요, 단순히 SIM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는 요금제가 해지되지 않아요. 해지는 별도로 통신사 고객센터로 요청 해주셔야해요.
  2. eSIM을 쓰고 있는데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나요?
    • 삼성페이 앱 안에 교통카드를 저장하는 방식으로만 가능해요. 삼성페이 실행 > 메뉴 > 교통카드 추가 해 주시면 사용하실 수 있어요.
  3. USIM과 eSIM을 활용해 두 개의 번호를 사용하고 있는데 USIM으로 통화를 하고 있을 때 eSIM으로 걸려오는 전화를 받을 수 있나요?
    • 하나의 SIM을 사용하고 계실 때에는 다른 SIM으로 걸려오는 전화를 받을 수 없어요.
  4. 지금 쓰고 있는 요금제를 eSIM으로 변경할 수 있나요?
    •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해당 통신사에서 eSIM 기능을 지원해야 해요.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안내 받으실 수 있어요.
  5. WiFi 없이 eSIM 개통할 수 있나요?
    • 개통이 완료되면 eSIM을 다운로드해야 해요. 데이터 사용이 가능해야 정상적으로 eSIM 활용이 가능하기에 가급적 신청 후에는 WiFi가 가능한 환경에서 시도해 주세요.

누구나 쉽고 현명하게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모요에서 노력할게요!

알뜰폰 요금제로 고정비용 줄이기
내게 맞는 요금제 찾기
데이터는 얼마나 사용하나요?

알뜰 요금제 찾고 있나요?더보기

가장 인기 있는 요금제들이에요

인기 있는 글이에요HOT

알뜰폰 가입 전 알아두면 좋은 9가지

알뜰폰에 대한 모든 것! 알뜰폰에 대한 오해와 진실, 변경하는 방법과 알뜰폰 쓰기 전 꼭 알아둬야 하는 정보까지…

231,457 views · 5 min

알뜰폰으로 바꾸면 기존 통신사는 해지해야 할까?

알뜰폰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질문이에요. 알뜰폰을 가입하면 기존 통신사는...

146,900 views · 3 min

5G 스마트폰, 알뜰폰 가입 가능할까?

지금 가지고 있는 5G 스마트폰으로 알뜰폰 요금제 쓸 수 있을까요? 유심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라면 모두...

122,944 views · 4 min

위약금 조회, 꼭하고 알뜰폰 쓰세요!

알뜰폰 요금제를 가입하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할 것이 남은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과 위약금인데요. 조회하는...

122,644 views · 2 min

알뜰폰을 가입하면 번호가 바뀐다고?

알뜰폰을 가입할 때 헷갈리는 부분이 바로 번호가 바뀐다는 것인데요. 알뜰폰은 번호가 바뀌는 것과 관계없이...

121,365 views · 3 min
더 궁금하신 점이 있나요?
직접 찾아보거나 질문을 남길 수 있어요
2,994의 답변이 있어요